본 연구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사회복지시설평가 참여 실태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평가 참여정도가 시설운영개선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본 후, 사회복지시설평가가 시설운영개선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일반적 특성과 시설운영개선 인식과의 관계 분석 결과 복지마인드만 시설운영개선 인식에 정적으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가 참여정도와 시설운영개선 인식과의 관계분석 결과 평가과정 참여정도, 평가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 평가를 통한 지식습득 모두 시설운영개선에 정적으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 및 환경개선 인식 영향요인분석 결과 중간관리자가 일반종사자보다 시설 및 환경개선 인식이 낮으며, 평가를 통한 지식습득, 평가결과의 활용의지가 높을수록 시설 및 환경개선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영관리 및 인력관리개선 인식 영향요인분석 결과 중간관리자가 일반종사자보다 시설운영관리 및 인력관리 인식이 낮으며, 사회복지마인드, 평가를 통한 지식습득, 평가결과의 활용의지가 높을수록 시설운영관리 및 인력관리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프로그램 및 서비스개선 인식 영향요인분석 결과 중간관리자가 일반종사자보다 시설운영관리 및 인력관리 인식이 낮으며, 평가를 통한 지식습득, 평가결과의 활용의지가 높을수록 프로그램 및 서비스 인식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사회관계개선 인식 영향요인분석 결과, 중간관리자가 일반종사자보다 지역사회관계개선 인식이 낮으며, 사회복지마인드와 평가결과의 활용의지가 높을수록 지역사회관계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시설평가가 종사자들의 시설운영개선 인식을 높이기 위한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시설평가가 시설운영개선에 기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종사자들이 평가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평가결과의 활용의지를 갖도록 해야 하며, 둘째, 사회복지종사자들로 하여금 시설평가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야 하고, 셋째, 종사자들이 평가결과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해서는 평가가 합리적이고 체계적이며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넷째, 사회복지종사자들의 사회복지마인드를 강화시켜야 하고, 다섯째, 사회복지시설평가 준비 시 다른 종사자들 업무부담을 완화해 줄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