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3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제2장 선행연구 및 성공사례 17
제1절 브랜드 개념 17
1. 농산물 브랜드 개념 및 특성 17
2. 브랜드의 유형 19
3. 브랜드 자산의 개념 19
4. 농산물 브랜드의 특징 21
5. 농산물 브랜드 네이밍 및 디자인 21
6. 브랜드의 구조 23
7. 브랜드의 기능 24
8. 브랜드의 종류(브랜드 계층구조에 따른 구분) 26
9. 브랜드의 관리 27
제2절 선행연구 검토 29
1. 차별화된 농산물 브랜드에 관한 연구 29
2. 농산물 유통조직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32
3. 품질관리와 관리조직에 관한 연구 34
4. 공동화와 규모화에 관한 연구 35
5. 농산물 브랜드 사후관리에 관한 연구 36
제3절 성공사례 39
1. LBCI 지수로 본 우수농산물 39
2. ‘예담채’ 전북 공동브랜드 40
2. 임금님표 이천 쌀 42
3. 천년고수 45
4. G마크 46
5. 휘모리 농산물 48
6. 이사금 브랜드 51
7. 잎맞춤 브랜드 54
8. 김제 파프리카 57
9. 부여 굿뜨래 59
10. ‘햇사레‘ 복숭아 60
제4절 분석의 틀 68
제3장 익산시 농산물 브랜드 분석 및 문제점 71
제1절 농산물 브랜드 현황 71
1. 국내 농산물 브랜드 현황 71
2. 익산시 농산물 브랜드 현황 74
제2절 분석 및 문제 93
1. 익산시 농산물 브랜드 분석 93
2. 익산시 농산물 브랜드화 문제점 96
제4장 농산물 브랜드 활성화 전략 110
제1절 차별화 110
제2절 유통조직의 개선 114
제3절 품질관리 116
제4절 공동화와 규모화 117
제5절 사후관리 121
제5장 결론 126
참고문헌 130
부록 134
〈표 2-1〉 일반상품과 브랜드상품의 차이점 19
〈표 2-2〉 브랜드의 종류 27
〈표 2-3〉 LBCI 부문별 경쟁력 1위 브랜드 40
〈표 2-4〉 전라북도 광역브랜드 ‘예담채’ 농산물 현황(2006년도) 41
〈표 2-5〉 휘모리 브랜드 현황 49
〈표 2-6〉 이사금 브랜드 년도별 신장세 53
〈표 2-7〉 김제 파프리카 성장 이력 58
〈표 3-1〉 우리나라 농축산물 브랜드 현황 (2006년도) 72
〈표 3-2〉 시도별 브랜드 현황 72
〈표 3-3〉 품목별 개별 브랜드 현황 73
〈표 3-4〉 품목별 브랜드 등록 현황 73
〈표 3-5〉 시도별 브랜드 등록현황 74
〈표 3-6〉 익산시 브랜드 현황 75
〈표 3-7〉 전라북도 시·군별 브랜드 현황 75
〈표 3-8〉 품목별 익산시 브랜드 현황 76
〈표 3-9〉 익산시 브랜드 농산물 생산 작목반 현황 77
〈표 3-10〉 익산시 공동 브랜드 등록 현황 77
〈표 3-11〉 익산 날씬이 고구마 브랜드 현황 79
〈표 3-12〉 익산 호산춘 브랜드 현황 79
〈표 3-13〉 익산 보석 참외 브랜드 현황 80
〈표 3-14〉 익산 서동딸기 브랜드 현황 80
〈표 3-15〉 익산 서동마 수연소면 브랜드 현황 80
〈표 3-16〉 익산시 공동브랜드 추진위원회 구성내역 89
〈표 3-17〉 익산시 공동브랜드 예산현황 90
〈표 3-18〉 지역별 공동브랜드 응모 현황 90
〈표 3-19〉 공동브랜드 품목별 브랜드 파워 증진계획 91
〈표 3-20〉 익산지역 RPC별 주요쌀 브랜드 현황 98
〈표 3-21〉 익산시 주요 원예농산물의 전국·전북 점유율 102
〈표 3-22〉 익산지역 쌀 생산량의 유통 내역 104
〈표 3-23〉 익산시 품목별 농가수 및 비율 105
〈표 3-24〉 익산 과수 토양분석 결과(2007) 105
〈표 3-25〉 생산된 농산물의 주된 출하방법 107
〈표 3-26〉 친환경농업 인증현황 109
〈표 4-1〉 쌀 브랜드 구매시 소비자 고려사항 중요도 110
〈표 4-2〉 신유통 환경하에서의 농산물 마케팅 3요소 113
〈표 4-3〉 향후 가장 원하는 농산물 출하방법 115
〈표 4-4〉 농산물 브랜드 추진 유형 118
〈표 4-5〉 농산물 브랜드화 추진 주체별 브랜드화 효과 120
〈표 4-6〉 소비자 행동의 변화 및 요인 122
〈표 4-7〉 익산시 농산물 브랜드 활성화 전략요약 125
〈그림 2-1〉 Aaker의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20
〈그림 2-2〉 브랜드의 흐름도 26
〈그림 2-3〉 전라북도 광역브랜드 ‘예담채’ 농산물 42
〈그림 2-4〉 임금님표 이천쌀 브랜드 관리 시스템 44
〈그림 2-5〉 휘모리의 캐릭터(휘슬이) 48
〈그림 2-6〉 생산이력 정보 관리시스템 개념도 50
〈그림 2-7〉 심볼 및 캐릭터 51
〈그림 2-8〉 이사금 브랜드 운영체계도 53
〈그림 2-9〉 잎맞춤 브랜드 체계도 55
〈그림 2-10〉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체계도 62
〈그림 2-11〉 햇사레 복숭아 브랜드 추진 체계도 65
〈그림 2-12〉 분석의 틀 68
〈그림 3-1〉 익산 날씬이 고구마 81
〈그림 3-2〉 익산 순수미 82
〈그림 3-3〉 익산 서동마 83
〈그림 3-4〉 익산 황토우 84
〈그림 3-5〉 익산 보석참외 85
〈그림 3-6〉 익산 토마토 86
〈그림 3-7〉 서동딸기 86
〈그림 3-8〉 육계 가공품 87
〈그림 3-9〉 천향 호산춘 88
〈그림 3-10〉 익산시 농산물 공동브랜드 추진 체계도 92
〈그림 4-1〉 농업기술센터 조직도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