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8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 연구의 범위 16
2. 연구의 방법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뉴미디어와 경찰홍보 19
1. 뉴미디어의 정의 및 특성 19
2. 경찰홍보의 의의 및 기능 22
3. 뉴미디어와 경찰홍보의 관계 30
제2절 관련이론 검토 31
1. PR이론 31
2. 커뮤니케이션 이론 34
3. 관계마케팅 이론 37
제3절 외국사례 및 선행연구의 검토 40
1. 선행연구의 검토 40
2. 외국경찰의 홍보 현황 45
제3장 경찰의 뉴미디어 활용 홍보현황 및 문제점 61
제1절 경찰의 뉴미디어 활용 홍보활동 현황 61
1. 뉴미디어 활용 홍보활동 현황 61
2. 뉴미디어 활용 홍보사례의 분석 71
제2절 경찰홍보활동의 문제점 84
1. 조직적 측면 84
2. 프로그램 측면 86
3. 시민참여 측면 88
제4장 경찰 뉴미디어 활용 홍보활동 개선방안 90
제1절 조직적 측면 90
1. 경찰공무원 채용시 가산점 부여 방안의 검토 90
2. 전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실시 91
3. 홍보효과 조사 업무의 명문화 92
제2절 프로그램 측면 94
1. 홍보수용자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운용 94
2. 지속적·장기적인 경찰홍보방안 마련 95
3. 뉴미디어 매체별 특화 프로그램의 개발 96
제3절 시민참여 측면 98
1. 시민-경찰간 피드백 활성화 유도 98
2. 뉴미디어를 통한 홍보프로그램 개발 콘테스트 개최 99
제5장 결론 101
參考文獻 104
〈표 2-1〉 경찰홍보의 개념과 내용 24
〈표 3-1〉 경찰청 및 지방경찰청 홍보인력 계급별 현황(2009년 기준) 64
〈표 3-2〉 치안정책 이메일 제공 현황 67
〈표 3-3〉 UCC 일일 재생 실적(연간 평균치) 68
〈표 3-4〉 영상물 제작관련 지원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