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침구업계를 살펴보면 1980년 이전에는 대부분 재래시장에서 거래되는 유통구조를 가졌으나 이후 백화점에서 유통되면서 홈패션 개념으로 제조와 유통이 시작되면서 침구 전문점이 등장하였다.
1990년대 이후 제품의 고급화가 진행되어 해외 유명브랜드들이 국내에 직접 진입하여 현재는 백화점의 침구매장은 주로 해외 유명브랜드와 일부 국내브랜드 상품으로 채워지고 있다. 반면에 대부분의 국내 브랜드는 전문점 형식의 매장을 개설하고 있다.
침구류 시장의 규모는 1990년대 중반이후 약1조원 시장에서 2008년경에는 약2조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내외 유명 디자이너들의 명성과 작품을 침구에 도입하면서 상품을 급속히 고급화, 명품화, 브랜드화 과정을 거치고 있다.
침구점포를 창업하고자 하면 기반인 입지·상권 선정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더 나아가 점포선택에 대한 효율적인 평가는 소비자의 구매 선택 요인 분석과 함께 효율적인 경영성과를 내기 위한 계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처음 선정된 입지와 점포의 선택은 성과 및 점포운영의 전반적인 중요요건으로 점포선택 요인에 대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결정 의미를 지니고 있다. 좋은 입지와 점포선택은 편리한 접근성과 많은 고객을 유인하며, 사소한 입지의 차이도 경영성과에 현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는 "점포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전국의 침구대리점 중 수도권 지역을 분석 범위로 한정실시 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연구를 공간적 범위와 시간적 범위로 나눌 수 있다. 공간적 범위는 M침구회사의 서울특별시·경기도·인천광역시 등 수도권 대리점을 기준으로 침구점포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실증분석과 설문조사를 분석하였다. 시간적 범위는 1995년 이후 창업하여 2010년 현재 영업 중인 M침구회사 대리점을 대상으로 하였다. 여러가지 경영성과 증대요인에 관해 살펴봄으로서 소매점 창업자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평균차이 검증인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교차 분석을 실시하여 집단 간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구성은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장에서는 연구를 시작하게 된 사회적 배경 및 목적. 연구의 구체적인 범위와 방법을 개략적으로 서술하였다. 제2장은 점포입지와 상권에 관한 이론적 배경으로서 점포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연관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제3장에서는 침구시장의 현황을 통하여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발전방향 및 대책을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점포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일반적 사항과 침구점포 선택요인 및 경영성과 미치는 요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침구점포에 대한 일반적 사항과 입지, 점포선택 요인에 관한 사항을 분석하여 침구대리점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조사결과를 서술하였다. 제5장에서는 결론 부분으로 "점포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과정과 결과를 전체적으로 요약하여 서술하고 한계점 및 시사점을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