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제2장 이론적 고찰 16
제1절 입지이론 16
1. 입지와 상권의 개념 16
2. 상권의 구성 및 결정요소 21
3. 입지선정의 중요성 23
4. 점포입지의 고려사항 24
제2절 점포선택 행동이론 27
1. 점포선택 행동의 개념(모형) 27
2. 점포선택 동기 30
3. 점포선택 과정 31
제3절 선행연구 고찰 38
1. 입지에 관한 선행연구 38
2. 점포선택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 42
3. 점포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45
4. 침구관련 선행연구 50
제3장 침구시장의 현황 51
제1절 침구의 개념 51
1. 침구의 의의 51
2. 침구의 역사적 배경 52
3. 침구의 특성과 유형 53
제2절 침구 시장의 환경 분석 56
1. 침구 시장의 환경 56
2. 침구 소재사용 트랜드 58
3. 침구제품 선호도 60
제3절 침구시장의 현황 66
1. 국내·외 침구시장 주요컨셉 66
2. 침구시장의 현황 67
3. 침구 산업의 문제점 69
제4장 침구점포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71
제1절 설문조사 개요 71
1. 설문조사의 목적 71
2. 설문지 구성 및 조사방법 71
3. 설문조사 분석방법 72
제2절 설문조사에 따른 분석결과 74
1. 설문조사 통계학적 특성 74
2. 침구점포의 경영성과 요인 중요도 분석 82
제3절 설문조사에 따른 시사점 98
제5장 결론 100
제1절 연구 요약 및 결론 100
제2절 연구 한계 및 향후 과제 102
참고문헌 103
부록_설문지 109
ABSTRACT 116
〈표 2-1〉 입지와 상권의 비교 16
〈표 2-2〉 상권분석의 주요내용 21
〈표 2-3〉 상권별 특성 23
〈표 2-4〉 입지평가의 주요 고려요인과 요소 26
〈표 2-5〉 입지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41
〈표 3-1〉 침장류의 분류 52
〈표 3-2〉 국내소비자들의 침구제품 선호도 60
〈표 3-3〉 침구 선호하는 분위기 비율 및 분할도 61
〈표 3-4〉 문양의 선호도 비율 및 분할도 62
〈표 3-5〉 소재의 선호도 비율 및 분할도 62
〈표 3-6〉 우리나라 침구업체의 텍스타일 디자인 경향 64
〈표 3-7〉 우리나라 침구업체 현황 68
〈표 4-1〉 설문조사 개요 72
〈표 4-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5
〈표 4-3〉 침구점포의 일반적 특성 78
〈표 4-4〉 침구점포 경영성과 요인 81
〈표 4-5〉 입지요인 중요도 82
〈표 4-6〉 소비자요인 중요도 83
〈표 4-7〉 경쟁요인 중요도 84
〈표 4-8〉 경영성과요인 중요도 84
〈표 4-9〉 창업연도에 따른 발전방향 교차표 86
〈표 4-10〉 창업연도에 따른 발전방향 카이제곱 검정표 86
〈표 4-11〉 매출액에 따른 발전방향 교차표 87
〈표 4-12〉 매출액에 따른 발전방향 카이제곱 검정표 87
〈표 4-13〉 직원 수에 따른 발전방향 교차표 88
〈표 4-14〉 직원 수에 따른 발전방향 카이제곱 검정표 88
〈표 4-15〉 연령대에 따른 발전방향 교차표 89
〈표 4-16〉 연령대에 따른 발전방향 카이제곱 검정표 89
〈표 4-17〉 창업연도에 따른 침구점포요인 측정변수 중요도 차이검증 91
〈표 4-18〉 창업연도에 따른 침구점포 경영성과요인 중요도 차이검증 92
〈표 4-19〉 매출액에 따른 침구점포요인 측정변수 중요도 차이검증 94
〈표 4-20〉 매출액에 따른 침구점포 경영성과요인 중요도 차이검증 95
〈표 4-21〉 직원 수에 따른 침구점포요인 측정변수 중요도 차이검증 97
〈표 4-22〉 직원 수에 따른 침구점포 경영성과요인 중요도 차이검증 98
〈그림 2-1〉 점포의 입지선정절차 26
〈그림 2-2〉 Spiggle & Sewall(1987) 점포선택 모형 28
〈그림 2-3〉 Darden 소비자 애고활동 모델 29
〈그림 2-4〉 Engel, Blackwell, & Miniard의 점포선택 행동모델 33
〈그림 2-5〉 Monroe와 Guiltinan(1975)의 점포선택모델 34
〈그림 2-6〉 점포 이미지에 의한 점포선택 35
〈그림 2-7〉 인지적 공간 행동에 관한 모델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