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정치·경제·사회·문화·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대학은 기존의 학문 기관으로서의 역할 이외에도 새로운 지식 창출과 인적자원개발 등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또 최근 국가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경쟁이 점차 치열지면서, 세계의 많은 대학들이 국제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외국인 교원과 유학생 유치를 위해 정부차원의 노력을 하고 있다. 대학들 역시 대학 주도의 국제화 프로젝트를 수립하여 시행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적극적인 인적·물적 지원에도 불구하고 그 실효성에 대해서 의구심을 갖고 있는 게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에서 비롯된 연구문제를 기본으로 하여 대학의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이 국제화 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제1장 서론에서는 국제화 시대의 도래로 인하여 세계무대에서의 살아남을 수 있는 대학의 경쟁력 강화가 중요시되어졌고, 정부와 대학 차원에서 대학의 국제화가 진행되어지고 있기 때문에 대학의 국제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제2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대학의 국제화의 배경과 개념, 국제화 교육과 국제화 의식 등 본 연구의 주요한 이론적인 내용을 선행연구 및 문헌을 기초로 하여 검토·분석하였다. 본래 대학의 역할은 연구와 인재양성에 있었으나, 국제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세계무대에서 경쟁할 수 인재의 양성과 지구촌 시대에서 살아나갈 세계시민 양성이라는 대학의 국제화 교육의 목표를 실현을 위해 정부와 대학 차원의 국제화 교육을 실시하고, 국제화 의식 함양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제3장 선행연구 검토에서는 본 연구 이전의 국제화 교육과 관련한 연구와 대학생의 국제화 의식 연구에 대한 선행연구를 조사·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의 실효성에 대한 연구와 국제화 의식에 대한 연구가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제4장 연구방법에서는 본 연구의 연구문제와 가설, 조사 설계, 연구 대상자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였다. 연구 통계 분석을 위하여 SPSS 18.0을 활용하였고, 한 대학의 대학생 300명에게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여 269명의 유효응답을 얻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국제화 의식 측정 도구는 정선민(2004)이 김영화·김현덕(1995; 335-366)의 '국제 의식과 태도 조사'라는 설문지에서 타국인에 대한 의식과 태도, 국제문제에 대한 의식과 태도에 관한 부분을 인용하여 24개의 문항으로 수정·보완한 정선민(2004)의 설문지를 재인용 하였다.
제5장 연구 결과 및 분석에서는 대학생의 국제화 의식. 즉, 타문화의 수용, 국제문제에 대한 관심, 국제문제의 해결의지, 세계 지향적 의식이 대학생들 개인의 특성과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여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 내는지를 연구·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년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외국어의 수, 입학 전 해외 체류 경험 여부에 따라 집단 간 유의미한 평균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을 참여한 학생들이 국제화 의식 수준이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평균을 나타내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6장 결론에서는 연구 결과와 분석을 근거로 대학에서의 외국어 교육 강화, 대학과 초·중등교육 기관 연계한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입학 전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 강화,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의 성과 분석·관리 체계 도입,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사전 준비 프로그램 개발과 같은 정부와 대학 차원의 국제화 교육 전략과 정책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