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7
제1절 건물관리에 관한 이론적 고찰 17
1. 건물관리의 개념 17
2. 건물관리의 필요성 19
3. 건물관리에 관한 주요법규 24
제2절 건물관리의 특성 27
1. 건물관리의 유형 27
2. 건물관리의 방식 29
3. 건물관리의 아웃소싱(위탁) 31
제3절 선행연구 39
1. 건물관리에 관한 선행연구 40
2. 건물관리회사에 관한 선행연구 42
제3장 건물관리시장의 현황 및 문제점 45
제1절 국내 건물관리시장의 현황 45
1. 관리 대상 건축물의 현황 45
2. 국내 건물관리시장의 현황 49
3. 국내 건물관리회사의 현황 51
제2절 외국의 건물관리시장 현황 57
1. 미국 건물관리시장의 현황 57
2. 일본 건물관리시장의 현황 65
3. 시사점 69
제3절 건물관리의 문제점 72
1. 건물관리회사의 문제점 72
2. 건물 위탁관리제도의 문제점 78
제4장 건물관리 특성요인과 만족도에 대한 설문 분석 81
제1절 설문조사 개요 81
1. 설문조사 목적 81
2. 설문조사 대상 및 방법 81
3. 설문조사 분석방법 82
제2절 설문조사에 따른 분석결과 83
1. 설문조사 통계학적 특성 83
2. 건물관리 특성요인과 만족도에 관한 실증분석 94
3. 설문결과 요약 및 시사점 109
제3절 건물관리의 개선방안 111
1. 건물관리 문제점 개선방안 111
2. 효율적인 건물관리 방안 114
제5장 결론 119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19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121
참고문헌 122
건물 관리의 효율적 개선방안에 관한 설문조사 125
ABSTRACT 133
〈표 2-1〉 건물관리의 개념 및 조건 18
〈표 2-2〉 부동산관리자의 주요업무 28
〈표 2-3〉 건물자산의 관리주체에 따른 구분 〈비교표〉 30
〈표 2-4〉 효율화의 목적 34
〈표 2-5〉 임대와 임차 위탁관리 서비스 비교 36
〈표 3-1〉 서울시의 건축물 통계현황 45
〈표 3-2〉 서울시 오피스빌딩 현황 47
〈표 3-3〉 서울시 오피스빌딩 관리형태와 소유주체 48
〈표 3-4〉 7대 광역시 오피스빌딩 건축년도 49
〈표 3-5〉 미국 상위 25개 자산관리회사 및 중개사 현황(2005년 12월) 60
〈표 3-6〉 미국 부동산회사의 변천과 전망 62
〈표 3-7〉 주요 부동산관리 서비스업체 해외진출현황 64
〈표 4-1〉 설문조사 개요 82
〈표 4-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4
〈표 4-3〉 건물의 관리유형에 따른 오피스빌딩의 연면적 차이 85
〈표 4-4〉 건물의 관리방식에 따른 오피스빌딩의 관리비 차이 86
〈표 4-5〉 소유하고 있는 오피스빌딩의 위치 86
〈표 4-6〉 건물주들이 건물관리를 위탁하는 가장 큰 이유 87
〈표 4-7〉 건물의 관리방식에 따른 건물관리 비용의 경제성 차이 88
〈표 4-8〉 건물의 건물관리 비용을 설계할 때 인건비의 기준 차이 90
〈표 4-9〉 위탁관리에 대한 부정적 인식 중 가장 공감하는 부분 차이 91
〈표 4-10〉 일반 타 업종 대비 위탁관리 회사의 용역비에 대한 생각 차이 92
〈표 4-11〉 위탁관리 회사가 타 회사와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하여 가장 우선 시... 93
〈표 4-12〉 위탁관리 회사를 선정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93
〈표 4-13〉 관리방식에 따른 임대관리 만족도 94
〈표 4-14〉 관리방식에 따른 청소관리 만족도 95
〈표 4-15〉 관리방식에에 따른 시설유지보수관리 만족도 96
〈표 4-16〉 관리방식에 따른 주차관리 만족도 97
〈표 4-17〉 관리방식에 따른 경비·안내관리 만족도 97
〈표 4-18〉 관리유형에 따른 건물관리 전체 만족도 98
〈표 4-19〉 KMO와 바틀렛 검정 결과 100
〈표 4-20〉 요인 분석 결과 101
〈표 4-21〉 신뢰도 분석 102
〈표 4-22〉 건물관리와 건물주의 만족도간의 상관관계 103
〈표 4-23〉 건물관리 요인이 건물주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4
〈표 4-24〉 임대관리요인이 건물주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5
〈표 4-25〉 청소관리요인이 건물주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6
〈표 4-26〉 시설유지보수관리요인이 건물주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7
〈표 4-27〉 주차 관리요인이 건물주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8
〈표 4-28〉 경비·안내 관리요인이 건물주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9
〈그림 3-1〉 부동산관리시장 패러다임 변화 51
〈그림 3-2〉 미국 부동산시장의 규모(2003.12 기준) 59
〈그림 3-3〉 미국의 상업용부동산 관리시장 점유율(2005. 12월)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