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목적 12
2. 논문의 구성 14
II. 시장 예측 방법론 15
1. 정성적 시장 예측 방법론 15
1) 소비자 조사법 15
2) 주관적 예측법 15
3) 비교유추법 16
2. 정량적 시장 예측 방법론 16
1) 시계열 모형(Time Series Model) 16
2) 계량경제 모형(Econometrics Model) 16
3) 확산 모형(Diffusion Model) 17
3. T-50 시장 예측 현황 17
1) T-50 소개 17
2) T-50 수출전망 : 한국항공우주산업 18
3) T-50 수출전망 : Forecast International 19
III. 기존 수요 예측 연구 22
1. 개요 22
2. Bass의 확산 모형 23
3. Logistics 모형 26
4. Gompertz 모형 28
5. 기존 연구 검토 29
IV. T-50 수요 예측 연구 30
1. 개요 30
2.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31
3. F-16 사례분석 32
4. B737 사례분석 35
5. T-50 수요 예측 결과 38
1) T-50 시장 수명 예측 40
2) T-50 최대 판매 시점 예측 40
3) T-50 연도별 판매 규모 41
4) T-50 후속모델 출시 시점 분석 41
V. 결론 45
1. 연구의 결과 45
2. 논문의 한계와 추후 연구 방향 47
참고문헌 48
Table 1. Deriving of F-16 Bass parameter 35
Table 2. Deriving of B737 Bass parameter 38
Table 3. Bass parameter for T-50 market forecasting 39
Fig. 1. T-50 Derivatives 18
Fig. 2. Market forecasting for T-50 class aircraft 19
Fig. 3. The market for military jet trainer unit production(2010~2019) 20
Fig. 4. The Market Share for military jet trainer aircraft(2010-2019) 21
Fig. 5. Bass diffusion model Structure 24
Fig. 6. Analysis model 32
Fig. 7. F-16 sales by model 33
Fig. 8. F-16 accumulated sales 34
Fig. 9. F-16 sales by year 34
Fig. 10. B737 sales by model 36
Fig. 11. B737 accumulated sales 37
Fig. 12. B737 sales by year 37
Fig. 13. T-50 accumulated sales and market life 39
Fig. 14. T-50 sales by year and Max. sales time 40
Fig. 15. F-16 sales by block and Max. sales time 42
Fig. 16. B 737 sales by block and Max. sales time 43
Fig. 17. T-50 Max. sales time and releasing time of follow-up model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