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배경 11
2. 관련연구 동향 12
3. 연구목적 및 방법 13
4. 논문 구성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회전익 항공기 비행 특성 15
2. 선형화 운동방정식 17
1) 미소교란 이론(Small Perturbation Theory) 18
3. 비행성(Handling Quality) 규격 21
4. 비행성 평가 및 해석 방법 23
III. 시뮬레이터 구성 26
IV. 비행성 요구조건 평가 및 분석 32
1. 비행성 요구조건 32
1) 항공기 비행성 및 비행성 규격서 32
2) 비행성 평가 35
2. 제자리비행 및 저속비행 요구조건 37
1) 미소 진폭 자세 변화(Small-amplitude Attitude Changes) 37
2) 완만한 진폭 자세 변화(Moderate-amplitude Attitude Changes) 40
3. 제자리비행 및 저속비행 요구조건 평가 43
1) 미소 진폭 자세 변화 평가 43
2) 완만한 진폭 자세 변화 평가 53
3) Interaxis Coupling요구 55
4) 콜렉티브 입력에 의한 엔진 토크 응답 요구 58
IV. 결론 및 향후 연구 60
부록 61
참고문헌 66
감사의 글 68
표 1. 군용 회전익 항공기의 임무 조건(Misstion Task Elements) 36
표 2. 종축 모드 51
표 3. 횡축 모드 51
그림 1. 헬리콥터의 제자리 비행 16
그림 2. 헬리콥터의 전진 비행 16
그림 3. 시뮬레이터 구성 27
그림 4. Aerodynamic 모델 CSC 데이터 흐름도 28
그림 5. Pitch축 SAS/ATT 모드 29
그림 6. Yaw축 SAS/ATT 모드 30
그림 7. 반력 제어 시스템 31
그림 8. Visual Transfer Delay 31
그림 9. ADS-33E 비행성 규격서 구조 34
그림 10. 대역폭 및 위상지연 정의 38
그림 11. 미소진폭 피치/롤 자세 변화 요구 조건 39
그림 12. 미소 진폭 기수방위 변화 요구 조건 40
그림 13. 자세각 변화 피크치 및 최소치 정의 41
그림 14. 완만한 진폭 피치 자세 변화 요구조건 41
그림 15. 완만한 진폭 롤 자세 변화 요구조건 42
그림 16. 완만한 진폭 기수방위 변화 요구조건 42
그림 17. Pitch Frequency Sweep 44
그림 18. Pitch Axis Bode Plot - Lowspeed 44
그림 19. Traget Acquisition and Tracking(Pitch) - Lowspeed 45
그림 20. Roll Frequency Sweep 46
그림 21. Roll Axis Bode Plot - Lowspeed 46
그림 22. Traget Acquisition and Tracking(Roll) - Lowspeed 47
그림 23. Yaw Frequency Sweep 48
그림 24. Yaw Axis Bode Plot - Lowspeed 48
그림 25. Traget Acquisition and Tracking(Yaw) - Lowspeed 49
그림 26. Longitudinal Dynamic Stability (Hover) 52
그림 27. Lateral Dynamic Stability (Hover) 52
그림 28. Pitch Quickness Criterion 53
그림 29. 완만한 진폭 피치 자세 변화 요구 평가 54
그림 30. Roll Quickness Criterion 54
그림 31. 완만한 롤 자세 변화 요구 평가 55
그림 32. Collective Step Input and Response 56
그림 33. Yaw Due to Collective Coupling Requirements 57
그림 34. Roll Due to Pitch Coupling 57
그림 35. Pitch Due to Roll Coupling 58
그림 36. 콜렉티브 입력에 의한 엔진 토크 응답 59
그림 37. 콜렉티브 토크 응답 요구규격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