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구매에 관한 개념 15
1. 구매의 정의 15
2. 협의의 구매와 광의의 구매 비교 15
3. 구매의 중요성 15
4. 구매의 방식 16
제2절 글로벌 구매에 관한 개념 16
1. 글로벌 소싱의 개념 16
2. 저비용 국가 소싱의 대표주자 중국 17
3. 해외 구매 관리 19
제3절 SCM 에 관한 개념 20
1. SCM 개요 20
2. SCM 의 주요효과 20
제4절 다국적기업에 관한 개념 22
1. 다국적기업의 정의 22
2. 다국적기업의 특징 22
3. 다국적기업의 국제화 전략 23
제3장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구매전략 사례 24
제1절 도요타자동차 24
1. 중국 진출 현황 24
2. 구매전략 25
제2절 현대자동차 27
1. 중국 진출 현황 27
2. 구매 전략 27
제3절 삼성전자 29
1. 중국 진출 현황 29
2. 구매 전략 30
3. 구매대상 별 가격 효과 32
제4절 휴렛팩커드 35
1. 중국 진출 현황 35
2. 구매전략 35
제5절 월마트 38
1. 중국 진출 현황 38
2. 구매전략 38
제4장 글로벌 구매전략을 통한 경영성과 및 글로벌 구매전략 개선방안 39
제1절 글로벌 구매전략을 통한 경영성과 39
1. 매출액과 순이익 증가 40
2. 세계시장 점유율의 확대 40
3. 중국시장 점유율의 확대 41
제2절 구매전략의 공통점 및 차이점 41
제3절 글로벌 구매전략의 한계점 43
1. 도요타 Recall 43
2. 공급업체 상생의 한계점 44
3. 선도구매의 한계점 45
제4절 글로벌 구매전략의 개선방안 46
1. CPFR 협업 전략 46
2. 구매 카테고리 전략 48
3. Q - COST 전략 49
4. 구매부문의 인재를 육성 50
제5장 결론 및 토의 51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51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및 향후 과제 54
1. 연구결과의 시사점 54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54
참고문헌 55
〈표 1〉 협의의 구매와 광의의 구매 비교 15
〈표 2〉 글로벌 소싱의 이유와 위험 17
〈표 3〉 2009년 세계 500대 기업 23
〈표 4〉 Patterns of International Strategy 23
〈표 5〉 도요타의 중국 생산 거점 24
〈표 6〉 2008 년 중국 PC 시장 판매량 및 매출액 29
〈표 7〉 삼성 원자재 구매 현황 및 전략 33
〈표 8〉 삼성 설비 구매 현황 및 전략 34
〈표 9〉 삼성 부품 구매 현황 및 전략 34
〈표 10〉 2005~09 년 월마트의 신설점포 수 38
〈표 11〉 5 대 다국적기업 매출액 및 순이익 추이 40
〈표 12〉 세계 PC 시장 점유율 추이 40
〈표 13〉 주요자동차 업체의 중국시장 점유율 추이 41
〈표 14〉 중소기업의 영업이익률 분포 44
〈표 15〉 CPFR 도입사례 경영성과 48
〈그림 1〉 삼성전자 경영혁신 추진경과 12
〈그림 2〉 비용 절감 TFT 가동 PROCESS 28
〈그림 3〉 삼성의 Global 구매 팀 조직도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