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10
제2절. 연구목적 11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위기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14
1. 위기의 정의 14
2. 위기 유형 16
3.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21
제2절. 온라인 미디어를 통한 설득력 커뮤니케이션 26
1. 인터넷의 매체적 특성 26
2. 온라인 미디어의 유형 28
3. PR 매체의 변화 34
4. 위기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온라인 미디어 35
5. 설득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내용 36
6. 설득 켜뮤니케이션 메시지 소구방법 37
7. 설득 메시지 매체로서의 온라인 39
제3장. 사례분석 41
제1절. Mattel의 위기 41
1. 위기전개 과정 41
2. 위기관리 전략 43
3. 온라인 미디어 메시지 분석 45
제2절. Toyota의 위기 54
1. 위기전개 과정 54
2. 위기관리 전략 58
3. 온라인 미디어 메시지 분석 60
제4장. 효용성 분석과 함의 69
제1절. Mattel과 Toyota의 위기관리에 관한 평가 69
제2절. Mattel과 Toyota의 메시지 비교분석 74
제3절. 함의 79
제5장. 결론 82
참고문헌 85
ABSTRACT 91
〈표 1〉Pauchant와 Mitroff의 위기와 관련한 네 가지 유형 17
〈표 2〉쿰즈와 Holladay의 위기 유형 분류 19
〈표 3〉베노이트의 이미지 회복전략 23
〈표 4〉쿰즈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전략 선정기준 24
〈표 5〉인터넷의 구조적 특성에 의해 바라본 매체적 특성 28
〈표 6〉온라인 뉴스 서비스의 3가지 유형 31
〈표 7〉주요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 분류 34
〈표 8〉설득 메시지의 동기적 소구 유형 38
〈표 9〉마텔사의 위기관리 전략 45
〈표 10〉도요타의 위기유형 58
〈표 11〉도요타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60
〈표 12〉쿰즈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분석 현황 61
〈표 13〉베노이트 이미지 회복 이론에 따른 전략 분석 현황 61
〈표 14〉마텔과 도요타의 메시지 비교 75
〈그림 1〉쿰즈의 위기 유형에 따른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25
〈그림 2〉마텔사의 리콜 광고 전문 45
〈그림 3〉CEO 밥 에커트의 성명문 47
〈그림 4〉밥 에커트 사과 동영상 50
〈그림 5〉도요타 COO 사과동영상의 메시기 63
〈그림 6〉Digg Dialogg COO 인터뷰 장면 65
〈그림 7〉MediaCurves.com의 소비자의 신뢰도 조사 70
〈그림 8〉MediaCurves.com의 소비자의 구매도 조사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