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음식의 세계화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에 대해 알아볼 뿐 아니라 아시아 3개국인 태국, 일본, 중국의 실제적인 사례를 통해 음식의 세계화의 성공의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한식세계화의 함의를 찾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음식세계화의 주요 원인을 발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먼저 음식의 세계화가 세계화의 일부라는 것을 확인하고 음식의 역사, 독특한 맛, 각국의 음식정책을 분석하였다. 이 논문의 목적을 위해, 먼저 문헌조사로 음식세계화의 주요인을 찾아낸 후 요인들간에 작용하는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Q&A 방법과 비교조사 방법을 사용하였다.
음식의 세계화의 통합적이며 구체적인 예를 우리나라와 지리적, 역사적으로 공통적인 사항이 있어 비교 대상이 될 수 있는 아시아 국가인 태국, 일본, 중국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그 결과 조사 대상인 3개국 모두 역사적으로 맛의 ‘혼융(hybridization)’을 통해 세계화의 일면을 보여왔으며 지속적 상호침투적으로 서로의 음식문화에 영향을 주면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왔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태국은 관광정책에, 일본은 음식과 산업을 문화화 하는 전략에, 중국은 이민문화를 토대로 자연 발생적으로 성장한 음식문화의 다양성에 세계화의 근간을 두었으며 또 각 국가가 서로 다른 시기와 방법으로 음식문화를 발전시켰지만 그들의 성공적인 음식의 세계화에는 각 민족의 따른 현지화 방식이 주요했다는 것이다. 태국은 현지인들의 식습관에 맞는 맛과 방법을 찾아 태국식당이 태국문화를 전달하는 하나의 공동체라는 의식으로 현지화하였으며 일본은 고급화 전략과 식자재 수급의 편리함으로 중국은 맛의 변화를 추구하는데 주저함 없이 다차원의 변용을 이루며 현지화해 나갔다. 또한 각 정부의 정책에서도 성공사례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태국은 강력한 정부주도하의 농수산물 산업의 발전 계획까지 포함시킨 포괄적인 정책의 실행으로, 일본은 정부가 전략을 짜고 자본을 가진 기업이 실행자가 되어 마케팅과 PR기법을 활용한 고급화 정책을 실시하였다. 중국은 세계시장에서 이미 획득한 대중성을 기반으로 국내 시장의 표준을 높여 세계화에 박차를 가하고자 하는 의도가 민간에 의해 실해되고 있다. 또 각 국가는 음식의 표준화에 대한 의지를 강력히 표명한다. 즉, 국적 없는 음식이 아닌 정체성을 가진 음식을 만들자는 의미에서 또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에서의 표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더욱 심도있는 연구를 위해 Q&A를 통한 비교조사 한 결과로, 맵고 강한 맛은 음식세계화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강식’이미자는 부정적인 요인들을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했다. 또한, 음식의 ‘외양’은 시각적 문화로 해석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국의 민족성이나 정체성을 보여줄 수 있는 강력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음식의 세계화를 성공적으로 이룬, 일본은 그 타당성을 증명하는 하나의 예를 보여주었다.
아시아 3개국 음식세계화의 주요인을 분석한 결과로 볼 때, 한식세계화 정책의 함의를 찾아 볼 수 있는데 맵고 강한 맛으로 알려진 한식은 ‘건강식’과 같은 긍정적인 개념으로 극복할 수 있으며 이처럼 다양한 문화적 소재를 발굴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책적으로는 태국의 포괄적인 산업화와 일본의 분야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음식의 문화화 정책을 혼합하는 방향으로 가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실제적인 상황에서 판단할 때 맵고 강한 맛은 부정적인 요소이기도 하면서 일부에서는 매력적인 요인으로도 작용하기 때문에 세계화에 방해요인인지를 판단하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하며 3개국의 음식세계화의 진행상황에서 볼 때, 음식을 문화로 인식하고 이를 전달하는 매개체와 전달자들의 역할은 중요하였다. 즉, 음식의 외양은 시각적으로 민족정체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태국의 정부의 노력과 일본의 비즈니스맨 그리고 중국의 이민자들은 음식에 문화를 실어 각 상황에 맞게 음식과 문화를 동시에 전달하는 역할을 해 왔다. 즉, 한식세계화에서도 이와 같은 능력을 갖춘 전달자들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말해 초기 단계에 홍보의 역할이 강하게 요구되며 다양한 음식문화의 소재를 발굴하고 더 나아가 정부는 대상이 명확한 단기, 장기계획에 따른 일관성 있는 계획을 만들고 각 분야에서 정부의 정책에 협조하며 실행하는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그래서 음식의 문화화의 산업화를 이루어 한식세계화의 목표에 이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