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연구의 진행 흐름도 14
Ⅰ. 서론 16
1-1. 연구 목적 및 배경 16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7
1-3. 선행 연구 고찰 18
Ⅱ. 기하학적 패턴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
2-1. 기하학적 패턴의 정의와 개념 21
2-2. 예술 작품에 나타난 기하학 25
1) 입체파 (Cubism) 28
2) 미래파 (Futurism) 29
3) 절대주의 (Supermatism) 30
4) 신조형주의 (Neoplasticism) 31
5) 바우하우스 (Bauhaus) 33
6) 옵아트 (Op Art) 34
7) 미니멀 아트 (Minimal Art) 37
2-3. 현대 도자에 나타난 기하학 39
2-4. 소결 45
Ⅲ. 도자식기에 표현 된 핸드페인팅기법 47
3-1. 상회기법(Overglaze painting) 48
3-2. 하회기법(Underglaze painting) 50
3-3. 핸드페인팅 도자식기의 제작과 도구 54
Ⅳ. 핸드페인팅 도자식기의 특성 57
4-1. 핸드페인팅 도자식기 표현기법의 특성 57
4-2. 핸드페인팅 도자식기 패턴의 시각 특성 64
1) 핸드페인팅 도자식기의 내용적 특성 64
2) 핸드페인팅 도자식기의 조형적 특성 71
4-3. 소결 75
Ⅴ. 핸드페인팅 도자식기에 나타난 패턴 분석 77
5-1. 핸드페인팅 도자식기 선정과 자료수집 77
5-2. 핸드페인팅 공방의 도자식기 패턴 분석 78
1) 패턴의 유형 79
2) 패턴의 표현방법 85
3) 패턴의 구성방법 89
4) 소결 94
5-3. 핸드페인팅 공방에 나타난 기하학적 패턴에 대한 제안 95
1) 옵아트와 핸드페인팅 도자식기 접목 96
2) 옵아트 핸드페인팅 도자식기 제작 98
3) 옵아트 핸드페인팅 도자식기 작품 104
Ⅵ. 결론 117
참고문헌 121
ABSTRACT 125
〈표 2-1〉 기하학적 패턴의 조형적 특성 24
〈표 2-2〉 시대별 예술 작품에 나타난 기하학의 응용 38
〈표 2-3〉 기하학적 패턴, 현대 도자의 미니멀즘 경향, 기하학적 예술 작품의 연관성 45
〈표 3-1〉 상회기법, 하회긱법의 비교 53
〈표 3-2〉 핸드페이팅 도자식기 제작도 54
〈표 4-1〉 핸드페인팅 도자식기의 특성 75
〈표 5-1〉 핸드페인팅 도자공방 자료수집 78
〈표 5-2〉 패턴의 유형에 대한 모티브 분류 80
〈표 5-3〉 패턴의 유형에 대한 모티브 빈도 81
〈표 5-4〉 패턴의 모티브에 대한 수업 난이도 84
〈표 5-5〉 패턴의 표현 방법에 대한 분류 86
〈표 5-6〉 패턴의 표현 방법에 대한 빈도 87
〈표 5-7〉 패턴의 표현방법에 대한 수업 난이도 88
〈표 5-8〉 패턴의 구성 방법에 대한 분류 91
〈표 5-9〉 패턴의 구성 방법에 대한 빈도 92
〈표 5-10〉 패턴의 구성방법에 대한 수업 난이도 93
〈표 5-11〉 옵아트 도자식기 디자인 의도 97
〈표 5-12〉 작품 Design Concept 98
〈표 5-13〉 핸드페인팅 도자식기의 등장 배경 100
〈표 5-14〉 소성 도표 103
〈표 5-15〉 시작품-봄 104
〈표 5-16〉봄-Design Develop process 106
〈표 5-17〉 시작품-여름 107
〈표 5-18〉 여름-Design Develop process 109
〈표 5-19〉 시작품-가을 110
〈표 5-20〉 가을-Design Develop process 112
〈표 5-21〉 시작품-겨울 113
〈표 5-22〉 겨울-Design Develop process 115
〈그림1〉 오스트리아 국립공원 카카두(kakado) 벽화 26
〈그림2〉 한국 고령 양전동 암각화 26
〈그림3〉 빗살무늬토기-국립중앙박물관 26
〈그림4〉 빗살무늬토기-청원쌍청리 유적 26
〈그림5〉 Pablo Picasso-아비뇽의 처녀들 1907년 29
〈그림6〉 Georges Braques-바이올린과 주전자 1910년 29
〈그림7〉 U.Boccioni-공간에서 연속성의 독특한 형태 1913년 30
〈그림8〉 K. Malevich-흰 바탕 위의 검은 사각형,1915년 31
〈그림 9〉 K.Malevich-2차원의 자화상,1915년 31
〈그림10〉 Plet Mondrian-브로드웨이의 부기우기,1942~1943년 32
〈그림11〉 Plet Mondrian-빨강 파랑 노랑의 구성,1920년 32
〈그림12〉 Wassily Kandinsky-컴포지션 8,1923년 33
〈그림13〉 Wassily Kandinsky-원 속의 원 33
〈그림14〉 Albers Josef-사각형에의 경의 35
〈그림15〉 Vasarely Victor-직녀성,1969년 36
〈그림16〉 Vasarely Victor-광대 36
〈그림17〉 Donald Judd-무제,1969년 37
〈그림18〉 Bodill Mantz-건축적 부피 40
〈그림19〉 조선옥 작품-육면체 형식의 식기세트,2008년 40
〈그림20〉 Michael Duvall-postmodern teaport,1984년 41
〈그림21〉 오옥자 작품-여유,2008년 41
〈그림22〉 Kenneth Price의 컵-1973년 42
〈그림23〉 김익영의 작품 42
〈그림24〉 Jun Kaneko-삼각형의 당고 43
〈그림25〉 기하학적 패턴의 도자식기 44
〈그림26〉 상회기법 (a)와 하회기법 (b) 도자기 단면도 47
〈그림27〉 상회기법-본인 작품 48
〈그림28〉 핸드페인팅이 발달된 유럽의 유명한 가마 분포도 50
〈그림29〉 하회기법-본인 작품 51
〈그림30〉 핸드페인팅 도구 55
〈그림31〉 귀얄기법-김상경 작품 58
〈그림32〉 첨강기법(귀얄기법 재해석)-윤주철 작품 58
〈그림33〉 5세 아이들 작품 59
〈그림34〉 7세 아이들 작품 59
〈그림35〉 우연한 붓터치 59
〈그림36〉 동일한 디자인으로 개인성이 나타난 작품들 60
〈그림37〉 로얄코펠하겐-장식접시 시리즈 61
〈그림38〉 Canada-Jim Smith 62
〈그림39〉 U.S.A-Karen Newgard 62
〈그림40〉 U.S.A-Angela Gallia 62
〈그림41〉 세라워크 클러버 패턴-테이블 세팅(기물과 색의 다양화) 63
〈그림42〉 마마스핸즈-목단 패턴 65
〈그림43〉 마마스핸즈-나비 패턴 65
〈그림44〉 위드클레이-매화 패턴 66
〈그림45〉 본인작품-囍 길상 패턴 66
〈그림46〉 위드클레이-소나무패턴 66
〈그림47〉 홍준표작품-원앙새 패턴 66
〈그림48〉 저자작품-용(龍)패턴 67
〈그림49〉 위드클레이-연꽃 패턴 68
〈그림50〉 마마스핸즈-연꽃 패턴 68
〈그림51〉 세라워크-연꽃 패턴 68
〈그림52〉 본인작품-연꽃 패턴 68
〈그림53〉 본인작품-하회기법 후 금장식한 오키드 도자식기 69
〈그림54〉 심미적 역할의 식기-인테리어 소품 70
〈그림55〉 심미적, 실용적 기능-2009년 토야 테이블웨어 페스티블 작품 70
〈그림56〉 율동감-물고기 문양 72
〈그림57〉 율동감-기하학적 문양 72
〈그림58〉 통일감-세라워크 터키 패턴 73
〈그림59〉 통일감-세라워크 가든 패턴 73
〈그림60〉 강조-플라워 패턴 73
〈그림61〉 질감-옵아트 패턴 74
〈그림62〉 패턴의 유형에 대한 모티브 빈도 그래프 82
〈그림63〉 구상패턴의 종류-세분화 비율 82
〈그림64〉 패턴 유형의 모티브에 대한 수업 난이도 83
〈그림65〉 패턴의 표현 방법에 대한 빈도 그래프 87
〈그림66〉 패턴의 표현방법에 따른 수업 난이도 89
〈그림67〉 단일구성 90
〈그림68〉 반복구성 90
〈그림69〉 집중구성 90
〈그림70〉 패턴의 구성 방법에 대한 빈도 그래프 92
〈그림71〉 패턴의 구성방법에 대한 수업 난이도 94
〈그림72〉 시작품-봄 104
〈그림73〉 아지랑이 이미지 105
〈그림74〉 아지랑이 이미지 스케치 105
〈그림75〉 완성 작품 105
〈그림76〉 시작품-여름 107
〈그림77〉 빗방울 이미지 108
〈그림78〉 빗방울 이미지 스케치 108
〈그림79〉 완성 작품 108
〈그림80〉 시작품-가을 110
〈그림81〉 낙엽 진 나무 이미지 111
〈그림82〉 낙엽 진 나무 이미지 스케치 111
〈그림83〉 완성 작품 111
〈그림84〉 시작품-겨울 113
〈그림85〉 차가운 겨울 골목 이미지 114
〈그림86〉 차가운 겨울 골목길 이미지 스케치 114
〈그림87〉 완성 작품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