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12
3. 연구의 범위 13
Ⅱ. 아동화예조형교육의 의미 15
1. 아동 조형 교육의 목표와 이론 15
2. 기존 화예조형교육의 한계 18
3. 새로운 교육방법 도입의 가능성 21
Ⅲ. 사례 분석 23
1. 분석의 대상 23
1-1. 레지오 에밀리아의 역사 및 교육의 특징 23
1-2. CHILDREN, ART, ARTISTS 29
2. 근거 이론 방법론 32
2-1. 질적 연구의 목적 및 주요요소 32
2-2. 근거 이론의 개념 34
2-3. 행동장면의 분석 36
2-4. 가추의 개념 및 특징 41
Ⅳ. 분석 결과 46
1. 흑과 백(blacks and whites) 46
1-1. 분석 46
1-2. 유형화 59
2. 플라스틱들(plastics) 64
2-1. 분석 64
2-2. 유형화 74
3. 자연 소재들(natural materials) 79
3-1. 분석 79
3-2. 유형화 86
4. 금속과 목재(metal and wood) 89
4-1. 분석 89
4-2. 유형화 91
5. 소재의 혼합(mix of materials) 92
5-1. 분석 92
5-2. 유형화 94
6. 가이드라인 목록 96
6-1. 관찰 96
6-2. 구성 97
6-3. 소재의 선택 98
6-4. 활동 99
6-5. 정리 100
6-6. 환경 100
6-7. 설치 100
Ⅴ. 아동 화예 조형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105
1. 프로그램 개발의 적용 방법 105
1-1. 일반적인 방법 105
1-2. 본 연구에서의 프로그램 개발 방법 105
2. 프로그램 도출 실행 프로세스 106
2-1. 단위프로그램의 도출 106
2-2.실행 프로그램의 도출 106
3. 개발 프로그램의 예시 107
3-1. 단위 프로그램 107
3-2. 실행 프로그램 123
Ⅵ. 결론 132
참고문헌 134
Abstract 136
[표 1] 여러 감각이 관여하는 풍경(multisensory landscapes) 47
[표 2] 탐구의 실험(exploratory esperiments) 49
[표 3] 종이 냅킨은 특별하다(a paper napkin that's special) 50
[표 4] 몸짓, 형태, 마음속 형상의 알파벳(alphabets of gestures, forms, mental image) 51
[표 5] 첫 번째 구성(first compositions) 52
[표 6] 구성의 다양성(compositional multiples) 53
[표 7] 흰색의 다양한 소재(material vatiations of white) 54
[표 8] 소재 구성들(material compositions) 55
[표 9] 구성의 방법(compositional strategies) 56
[표 10] 촉각과 시지각력(Tactile and visual perceptions) 57
[표 11] 구성의 과정(compositional process) 58
[표 12] 커다란 구성(large composition) 59
[표 13] 재질, 빛, 공간간의 상호작용(dialogues between matter, light, and pace)의 분석 64
[표 14] 설치(in-stalla-stazione)의 분석 65
[표 15] 살짝 투명하게(less than slightly transparent)의 분석 67
[표 16] 물조각(sculptures in water)의 분석 70
[표 17] 소리의 골격(the skeleton of the sound) 70
[표 18] 밝은 방(brightness room)의 분석 71
[표 19] 빛과 생각의 파도(wave of light and thoughts)의 분석 73
[표 20] 빛의 벽화(fresco of light)의 분석 73
[표 21] 재질, 빛, 공간간의 상호작용(dialogues between matter, light, and space)의 분석 80
[표 22] 모형 설계(model design) 81
[표 23] 아이들의 선택(the children's choice) 81
[표 24] 아이들에 의해 만들어진 재료 팔레트(material palettes prepared by the children) 82
[표 25] 변화(mutations) 83
[표 26] 작업 장소(the work site) 83
[표 27] 잎과 점토 재료-색채의 단계적 변화(material-chromatic gradations of leaf and clay) 84
[표 28] 자연에 디자인하다(designing with nature) 84
[표 29] 구성(the compositions) 85
[표 30] 구성의 진행(compositional process) 85
[표 31] 나무와 금속의 소재- 색상 다양성(material-chromatic variations of wood and metal) 89
[표 32] 형태가 없는 구성(formless forms) 90
[표 33] 형태와 소재의 세계(in the world of forms and materials) 92
[표 34] 기록(children as documenters) 94
[표 35] 아이들의 방문(the children's visit) 94
[표 36] 최종 유형화(가이드라인) 102
[그림 1] 기능 습들 위주의 수업 결과물 18
[그림 2] 성인 프로그램을 모방한 아동 프로그램과 작품 18
[그림 3] 매우 제한적인 소재 사용 19
[그림 4] 교사의 작품 그대로를 모방하기 19
[그림 5] 형태습득 중심의 암기식 교육 19
[그림 6] 교사의 지나친 개입 20
[그림 7] 로리스 말라구찌 (Loris Malaguzzi) 24
[그림 8] 통합적 교육과정과 부모, 교사, 아동이 연계된 교육 26
[그림 9] 아뜰리에-디애나유치원(The atelier- Diana School) 28
[그림 10] Villetta유치원의 전망대 28
[그림 11] 발현적 교육과정 28
[그림 12] 알베르토 부리의 전시회 포스터와 부리로부터 영감을 얻은 아이들의 전시회 포스터 31
[그림 13] 이론적으로 사고한 활동 안에 포함된 영향인자와 결과의 인과관계 분석 38
[그림 14] 실제상황에서의 복합적 기대영향인자들과 복합적 결과 양상의 분석 38
[그림 15] 행동장면의 분석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