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연구구조도 10
제Ⅰ장. 서론 13
1.1. 연구목적 및 의의 13
1.2. 연구방법 및 범위 14
제Ⅱ장.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17
2.1. 텍스트언어학의 개념과 텍스트성 17
2.2. 텍스트언어학에서 상호텍스트성 개념 23
2.3. 상호텍스트성의 변천사 25
2.4. 상호텍스트성의 종류 32
제Ⅲ장. 현대미술과 상호텍스트성 36
3.1. 현대미술을 보는 관점 36
3.2. 상호테스트성의 도입 58
3.3. 상호텍스트성 도입의 의의 62
제Ⅳ장. 현대화예조형과상호텍스트성 67
4.1. 현대미술과 현대화예 조형 67
4.2. 현대화예조형에서의 미시텍스트 71
4.3. 현대화예조형에서의 거시텍스트 73
4.4. 미시 및 거시텍스트 개념 적용의 의의 74
제Ⅴ장. 현대화예조형에서 상호텍스트성의 적용 사례 분석 78
5.1. 분석방법의 기준 도출 78
5.2. 분석대상의 선정 80
5.3. 작품 분석의 예시 81
5.4. 작품분석의 논의 92
제Ⅴ장. 결론 95
참고문헌 97
Abstract 100
[표 1] 거시텍스트와 미시텍스트, 거시텍스트와 사회상황과의 관계 25
[표 2] 상호텍스트성의 구성요소 25
[표 3]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 57
[표 4]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57
[표 5] 현대화예작품에 상호텍스트성의 적용 65
[표 6] 상징과 은유 의미와 표상과의 관계 76
[표 7] 상호텍스트성 76
[표 8] 현대화예조형에 상호텍스트성의 적용 I 80
[표 9] 현대화예조형에 상호텍스트성의 적용 II 93
[그림 1] 피카소 39
[그림 2] 브라크, 에스타크의 집들(1908 39
[그림 3] 말레비치-오마이뉴스 40
[그림 4] 말레비치-나무꾼, 1912 40
[그림 5] 타틀린, Model of the Tatlin Tower, 1920 40
[그림 6] 리시츠키, 프로운, 1922 40
[그림 7] 몬드리안, 브로드웨이 부기우기(1942~43) 41
[그림 8] 도날드저드 무제 , (1968) 42
[그림 9] 로버트 모리스-무제(1965) 42
[그림 10] 키르히너, 드레스덴의 거리, 1908 43
[그림 11]키르히너, 베를린의 거리, 1913 43
[그림 12] 칸딘스키, Black and Violet, 1923 43
[그림 13] 칸딘스키, 컴포지션7, 1936 43
[그림 14] 뒤샹, 샘 45
[그림 15] 뒤샹, 자전거 바퀴 45
[그림 16] 미로, 사냥꾼, 1936 46
[그림 17] 달리, 기억의 고집 46
[그림 18] 마그리트, 빛의 제국 46
[그림 19] 마그리트, 이건 파이프가 아니다 46
[그림 20] 앤디워홀-첼시의 소녀들 (1966) 48
[그림 21] 앤디워홀-엘비스 (1964) 48
[그림 22] 리히텐슈타인-행복한 눈물 48
[그림 23] 리히텐슈타인-Girl Crying 48
[그림 24] 올덴버그 48
[그림 25] 올덴버그 48
[그림 26] 바자렐리, 직녀성 49
[그림 27] 코수드-One and Three Chair(1956) 51
[그림 28] 바바라 크루거, 당신의 위안은 나의침묵, 1981 52
[그림 29] 백남준 살아 있는 조각을 위한 TV브라 52
[그림 30] 크리스티앙 볼탕스키-인간적인 55
[그림 31] 크리스티앙 볼탕스키-문서보관소 55
[그림 32] 줄리앙슈나벨-내발이 아름답다고 말해줘 55
[그림 33] 셔먼-무제 55
[그림 34] 신디 셔먼-내가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군가 55
[그림 35] 한스 하케-임무달성 55
[그림 36] 한스 하케 55
[그림 36] 최정화 56
[그림 37] 폐품의 변신 정크아트 56
[그림 38] 바네사 비크로포트, 헷갈리지만 태평한 오후 56
[그림 40] 바바라 크루거, 나는 쇼핑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61
[그림 41] 앤 펠스버(Anne Effelsberg), 창에 그린그림, 2000 62
[그림 42] 왕경란, 2004 62
[그림 43] 김명숙, 녹색말채, 2003 69
[그림 44] 김명숙, 곱슬버들, 안개, 2003 69
[그림 45] 김명숙, 곱슬버들, 안개, 2003 69
[그림 46] 김명숙, 거베라, 2003 69
[그림 47] 신혜정(2003) 69
[그림 48] 신혜정(2003) 69
[그림 49] 장옥경, 2004 70
[그림 50] 장옥경, 2004 70
[그림 51] 장옥경, 2004 70
[그림 52] 프랭크파이퍼, 2000 71
[그림 53] 파트리지아 멀렌트(Patttizia Merlante, 2000 71
[그림 54] 프랭크 파이퍼(Frank Pieper), 2000 71
[그림 55] 헤이코 블레이엘(Heiko Bleuel)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