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Ⅱ. 박물관과 복합교육문화공간의 이론적 배경 15
1. 박물관 다원화와 전개 15
1) 박물관의 다원화 15
2) 박물관·미술관의 복합교육문화공간으로서의 전개 17
2. 현대적 개념의 박물관기능과 사회적 역할 20
1) 국 공립 박물관·미술관 21
2) 사립 박물관·미술관 22
3) 대학 박물관·미술관 23
3. 박물관·미술관의 다원적 기능 특성 활동 24
1) 박물관 다원적 활동현황 24
2) 박물관·미술관 기능특성과 활동 28
Ⅲ. 확장된 개념의 박물관 활동과 사례 30
1. 교육프로그램 특성화를 통한 지적 체험 강화 30
1) 국립민속박물관 33
2) 한밭교육박물관 35
3) 짚풀생활사박물관 37
4) 경희대학교 자연사박물관 40
2. 정체성을 살린 기능 강화 42
1) 국립중앙과학관 43
2) 서울시립미술관 45
3) 바탕골예술관 47
4) 숙명여자대학교 문신미술관 49
3. 부대시설의 활성화를 통한 서비스 기능 강화 51
1) 국립중앙박물관 51
2) 서울역사박물관 54
3) 임립미술관 56
4) 서울대학교 미술관 58
Ⅳ. 복합교육문화공간으로서의 박물관·미술관 활동과 제안 60
1. 교육확대를 통한 기능 활성화 60
1) 기존 인식의 개선과 향후활동 60
2) 기능에 맞는 전문 인력 체계 구축 60
2. 공간 외 활동 확산으로의 기능 확대 61
1) 박물관 내적 활동의 한계와 공간 외 활동의 필요성 61
2) 확장된 개념으로의 박물관 활동 지향 62
3. 부가서비스 확대를 통한 활성화 64
1) 이용대상층 확대 지향 64
2) 프로그램 다양성을 위한 기획과 구성 65
Ⅴ. 결론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3
〈표 1〉 1993년 이후 우리나라 박물관·미술관의 연도별 증가추이 21
〈표 2〉 서울시 문화시설 전체 현황 25
〈표 3〉 박물관·미술관 다원화공간 현황 26
〈표 4〉 복합교육문화공간의 특성화별 분류 28
〈표 5〉 지역별 교육프로그램수와 참여인원 31
〈표 6〉 설립주체별 교육프로그램수와 참여인원 31
〈표 7〉 현황 33
〈표 8〉 교육프로그램 34
〈표 9〉 현황 35
〈표 10〉 교육프로그램 36
〈표 11〉 현황 38
〈표 12〉 교육프로그램 38
〈표 13〉 현황 40
〈표 14〉 교육프로그램 41
〈표 15〉 현황 43
〈표 16〉 운영 프로그램 44
〈표 17〉 현황 45
〈표 18〉 프로그램 46
〈표 19〉 현황 47
〈표 20〉 운영 프로그램 48
〈표 21〉 현황 49
〈표 22〉 운영 프로그램 50
〈표 23〉 현황 52
〈표 24〉 부대시설 52
〈표 25〉 현황 54
〈표 26〉 부대시설 55
〈표 27〉 현황 56
〈표 28〉 부대시설 57
〈표 29〉 현황 58
〈표 30〉 부대시설 59
〈표 31〉 국내 복합교육문화공간의 향후활동방향 60
〈표 32〉 확장된 기능별 박물관 현황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