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9
1. 연구 배경 9
2. 연구 목적 11
제2절 연구 범위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배경 13
1.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13
2. 문화예술교육의 유형 17
제2절 문화예술교육 소비자 연구 21
1. 문화예술교육과 관객개발 21
2. 문화예술교육 시장세분화 25
제3절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29
1. 시장세분화의 개념 29
2. 효과적 시장세분화 조건 30
3. 시장세분화의 변수 31
제4절 Mixture Model의 이론적 고찰 32
1. 시장세분화 방법론 32
2. Mixture Model의 개념 37
3. Mixture Model의 추정 38
4. Mixture Model의 연구 42
제3장 연구방법 43
제1절 데이터 수집 및 응답자의 특성 43
제2절 변수 47
제4장 실증분석 결과 49
제1절 최적 세분시장 수 확인 49
제2절 문화예술교육 참가자의 세분시장에 대한 설명 50
제3절 문화예술교육 참가자의 세분시장별 특징 51
1. 세분시장별 문화예술관람 행동 및 교육현황 51
2. 세분시장별 문화예술에서의 기대하는 효익 및 라이프스타일 59
3. 세분시장별 문화예술교육강의 서비스 품질 및 만족도 64
4. 세분시장별 인구통계분포 67
제4절 문화예술교육 참가자 시장세분화 70
1. 문화예술교육 참가자 세분시장별 특징 70
2. 문화예술교육 참가자 세분시장별 마케팅 전략 76
제5장 결론 7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연구의 의의 79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0
참고문헌 82
ABSTRACT 86
〈표2-1〉 영역에 따른 구분 19
〈표2-2〉 예술교육 선행 연구 28
〈표2-3〉 시장세분화의 기준 32
〈표2-4〉 시장세분화 방법론의 분류 33
〈표3-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3-2〉 설문조사에 사용된 변수 48
〈표4-1〉 문화예술교육 참가자 세분시장 수에 따른 모델 적합도 50
〈표4-2〉 세분시장별 문화예술 관람행동 53
〈표4-3〉 세분시장별 문화예술교육 수강 현황 55
〈표4-4〉 세분시장별 문화예술교육 시간 현황 57
〈표4-5〉 세분시장별 문화예술 프로그램 선택 기준 58
〈표4-6〉 문화예술교육에서 기대하는 효익 요인분석 60
〈표4-7〉 세분시장별 문화예술교육에서 기대하는 효익 61
〈표4-8〉 라이프스타일 요인분석 62
〈표4-9〉 세분시장별 문화예술 라이프스타일 63
〈표4-10〉 세분시장별 문화예술료육강의 서비스 품질 65
〈표4-11〉 세분시장별 문화예술교육강의 만족도 66
〈표4-12〉 세분시장별 인구통계 분포 68
〈표4-13〉 문화예술교육 소비자 세분시장별 특성 요약 75
〈표4-14〉 세분시장별 위치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