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9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문제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청소년의 우울 12
1) 우울의 정의 12
2) 우울에 관한 제이론 13
3) 청소년 우울의 특징 16
2. 청소년의 학교환경 20
1) 학교환경 정의 및 특징 20
2) 학교환경 구성요인 22
3. 청소년의 우울과 학교환경 27
Ⅲ. 연구방법 31
1. 조사 대상 및 자료 수집 31
2. 연구도구 32
1) 학교환경 32
2) 우울 척도 33
3. 분석방법 34
Ⅳ. 연구결과 35
1. 학교 환경 및 우울의 수준 35
2.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학교환경 및 우울 지각 36
3. 우울 정도의 따른 학교환경 요인 지각 39
4. 학교환경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41
1) 학교환경, 우울 간의 상관관계 41
2) 학교환경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41
5. 사회인구학적 변인, 학교환경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43
1) 사회인구학적 변인, 학교환경, 우울 간의 상관관계 43
2) 사회인구학적 변인, 학교환경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44
Ⅴ. 논의 및 결론 45
1. 결과요약 및 논의 45
2. 제언 및 제한점 46
참고문헌 49
부록 55
ABSTRACT 63
〈표 1〉 대상자 성별, 학년분포 31
〈표 2〉 학교환경 검사 척도의 내용과 문항 분류 32
〈표 3〉 CDI의 구성과 문항 33
〈표 4〉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35
〈표 5〉 성별에 따른 학교환경요인과 우울 지각 36
〈표 6〉 학년에 따른 학교환경요인과 우울 지각 38
〈표 7〉 우울 정도에 따른 분류 39
〈표 8〉 우울 정도에 따른 학교환경요인 지각 40
〈표 9〉 학교환경요인, 우울 간의 상관관계 41
〈표 10〉 학교환경요인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42
〈표 11〉 사회인구학적 변인, 학교환경, 우울 간의 상관관계 43
〈표 12〉 사회인구학적 변인, 학교환경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