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유아의 다중지능과 다중지능의 중요성 14
1) 다중지능에 대한 정의 14
2) 다중지능의 영역의 핵심요소 18
3) 다중지능의 교육적 중요성 20
2. 어머니의 양육신념에 대한 논의 21
1) 양육신념에 대한 정의 21
2) 어머니 양육신념의 변화 23
3) 어머니 양육신념과 양육행동 간의 관계 24
3.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다중지능과의 관계 29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34
2. 측정도구 34
1) 양육신념 척도 34
2) 다중지능척도 37
3. 연구절차 42
4. 자료처리 및 분석 42
IV. 연구결과 43
1. 사회 인구학적 변인과 양육신념과의 관계 43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2)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양육신념 48
3) 유아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양육신념 54
2. 어머니의 양육신념이 유아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 58
V. 논의 및 결론 62
1.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62
2. 정책적 제언 67
참고문헌 70
어머니의 양육신념 설문지 75
ABSTRACT 86
〈표 1〉MIDAS MI영역의 핵심요소 19
〈표 2〉어머니의 양육신념 요인의 문항번호 및 신뢰도 37
〈표 3〉 다중지능검사의 구성 및 신뢰도 40
〈표 4〉 MI적성의 영역 간 상관관계 41
〈표 5〉 유아 인구학적 배경표 43
〈표 6〉 어머니 사회 인구학적 배경표 46
〈표 7〉 어머니 연령에 따른 양육신념 48
〈표 8〉 어머니 학력에 따른 양육신념 49
〈표 9〉 월평균 소득에 따른 양육신념 50
〈표 10〉 어머니의 학력에 따른 유아의 다중지능 51
〈표 11〉 어머니와 자녀의 문화시설 이용에 따른 다중지능 53
〈표 12〉 유아의 성별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신념 54
〈표 13〉 유아의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신념 55
〈표 14〉 유아의 출생순위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신념 56
〈표 15〉 유아의 성별에 따른 다중지능 57
〈표 16〉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다중지능의 상관관계 59
〈표 17〉 어머니의 신념이 유아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 61
〈그림 1〉MaGillicuddy=De Lisi의 부모 신념과 행동과의 관계 모형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