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2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방법 및 연구문제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빈곤남성한부모가족 17
1) 빈곤남성한부모가족의 개념 및 정의 17
2) 빈곤남성한부모가족의 특성 19
2. 빈곤남성한부모가족 아동의 사회적 지지 23
1) 사회적 지지의 개념 23
2) 사회적 지지의 구성요인 27
3. 빈곤남성한부모가족 아동의 정서행동 30
1) 정서행동의 개념 30
2) 정서행동문제 발생요인 31
3) 빈곤남성한부모가족 아동의 정서행동 32
4. 빈곤남성한부모가족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정서행동 35
Ⅲ. 연구방법 38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38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8
2. 측정도구의 구성 45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5
2) 사회적 지지 척도 45
3) 정서지능 척도 47
4) 행동 척도 48
3. 자료분석방법 49
Ⅳ. 연구결과 51
1. 빈곤남성한부모가족 아동의 사회적 지지 51
2. 빈곤남성한부모가족 아동의 정서 54
3. 빈곤남성한부모가족 아동의 행동 60
4. 빈곤남성한부모가족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정서 68
5. 빈곤남성한부모가족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행동 78
Ⅴ. 결론 91
참고문헌 98
부록(설문지) 103
ABSTRACT 113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표 2〉 조사대상자의 가족특성 41
〈표 3〉 조사대상자 부모변인 특성 43
〈표 4〉 지역아동센터 이용시기 44
〈표 5〉 사회적 지지지각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6
〈표 6〉 정서지능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7
〈표 7〉 행동평가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9
〈표 8〉 가족형태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지지 51
〈표 9〉 빈곤남성한부모가족 아동의 성별에 따른 사회적 지지 53
〈표 10〉 가족형태에 따른 아동의 정서 54
〈표 11〉 빈곤남성한부모가족 아동의 성별에 따른 정서 56
〈표 12〉 빈곤남성한부모가족 아동의 학년에 따른 정서 57
〈표 13〉 빈곤남성한부모가족 아동의 가정 경제사정에 따른 정서 58
〈표 14〉 가족형태에 따른 아동의 행동 60
〈표 15〉 빈곤남성한부모가족 아동의 성별에 따른 행동 63
〈표 16〉 빈곤남성한부모가족 아동의 학년에 따른 행동 64
〈표 17〉 빈곤남성한부모가족 아동의 가정 경제사정에 따른 행동 66
〈표 18〉 친구의 사회적 지지에 따른 정서 차이 68
〈표 19〉 가족의 사회적 지지에 따른 정서 차이 69
〈표 20〉 교사의 사회적 지지에 따른 정서 차이 71
〈표 21〉 생활복지사의 사회적 지지에 따른 정서 차이 72
〈표 22〉 사회적 지지지각과 정서 상관관계 74
〈표 23〉 사회적 지지지각과 정서 76
〈표 24〉 친구지지에 따른 행동 차이 78
〈표 25〉 가족지지에 따른 행동 차이 80
〈표 26〉 교사지지에 따른 행동 차이 82
〈표 27〉 생활복지사지지에 따른 행동 차이 84
〈표 28〉 사회적 지지지각과 행동과의 상관관계 86
〈표 29〉 사회적 지지지각과 행동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