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12
Ⅰ. 서론 15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5
2. 연구방법 및 연구문제 19
Ⅱ. 이론적 배경 21
1. 아동의 공격성 21
1) 공격성의 개념 및 유형 21
2) 아동기 공격성 특성 23
2. 정서순화예술놀이 25
1) 정서순화예술놀이의 개념 및 유형 25
2) 정서순화예술놀이 프로그램구성 및 체계 26
3. 아동의 공격성과 정서순화예술놀이와의 관계 31
Ⅲ. 연구설계 33
1. 연구설계 33
2. 연구문제 34
Ⅳ.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절차 및 자료수집절차 38
1) 1단계 38
2) 2단계 39
3) 3단계 39
3. 연구방법 41
4. 연구도구 43
1) 정서순화예술놀이 43
2) 측정도구 48
3) 관찰도구 51
5. 자료분석 55
1) 측정자료 분석 55
2) 관찰자료 분석 56
6. 사례연구의 신뢰성 58
Ⅴ. 연구 결과 및 분석 5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9
2. 아동의 공격성 62
1) 아동의 공격성 62
2) 실험집단 아동의 공격성 표출정도 64
3. 교사가 지각한 아동의 공격성과 정서적 부적응행동 68
1) 교사가 지각한 아동의 공격성 68
2) 교사가 인지한 아동의 부적응행동 71
4. 아동의 정서순화예술놀이 프로그램 만족도 75
5. 정서순화예술놀이 프로그램 사례분석 78
1) 단계별 정서순화예술놀이 활동내용 78
2) 정서순화예술놀이 프로그램이 아동의 공격성 표출에 미친 영향분석 81
3) 정서순화예술놀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실험집단 아동의 공격성 94
Ⅵ. 논의 및 결론 114
1.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114
2. 한계점 및 제언 117
참고문헌 119
부록 124
부록 1. 정서순화예술놀이프로그램 회기별 일지 125
부록 2. 아동의 공격성 2차 관찰표 137
부록 3. 아동용 설문지(사전, 사후, 추후) 138
부록 4. 교사보고용 공격성, 정서적 부적응행동 설문지(사전·사후·추후) 142
부록 5. 프로그램 만족도 설문지 145
ABSTRACT 147
〈표 1〉 지역아동센터 제공 연구대상 아동의 일반적 특성 37
〈표 2〉 연구절차 및 자료수집 절차 40
〈표 3〉 정서순화예술놀이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44
〈표 4〉 정서순화예술놀이 진행방법 45
〈표 5〉 정서순화예술놀이 프로그램 목표 및 내용 46
〈표 6〉 아동용 공격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9
〈표 7〉 교사보고용 공격성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0
〈표 8〉 교사보고용 정서적 부적응행동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1
〈표 9〉 아동의 공격성 2차 관찰표 54
〈표 10〉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60
〈표 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아동의 공격성 변화 63
〈표 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내 아동의 공격성 변화 63
〈표 13〉 실험집단 아동의 회기별 공격성 표출 정도 65
〈표 14〉 실험집단 아동 개인별 공격성 표출 정도 66
〈표 15〉 교사가 지각한 아동의 공격성 69
〈표 16〉 교사가 지각한 실험집단 통제집단 내 아동의 공격성 변화 70
〈표 17〉 교사가 지각한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행동 72
〈표 18〉 교사가 지각한 실험집단 통제집단 내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행동 변화 73
〈표 19〉 아동의 정서순화예술놀이 프로그램 회기별 만족도 75
〈표 20〉 아동의 정서순화예술놀이 프로그램 사후 총만족도 76
〈표 21〉 쌀의 공격성 및 정서표현 96
〈표 22〉 물의 공격성 및 정서표현 98
〈표 23〉 소금의 공격성 및 정서표현 100
〈표 24〉 딸기의 공격성 및 정서표현 102
〈표 25〉 바나나의 공격성 및 정서표현 103
〈표 26〉 키위의 공격성 및 정서표현 106
〈표 27〉 부추의 공격성 및 정서표현 108
〈표 28〉 땅콩의 공격성 및 정서표현 111
[그림 1] 연구 설계 체계도 33
[그림 2] 실험집단 아동의 공격성 표출정도 65
[그림 3] 정서순화예술놀이 회기별 대표사진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