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목적 8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0
1. 연구의 범위 10
2. 연구의 방법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방과 후 학교 12
1. 방과 후 학교의 개념 12
2. 방과 후 학교의 목적 13
3. 방과 후 학교의 필요성 13
4. 방과 후 학교의 운영 14
제2절 방과 후 학교의 법적근거 20
1. 헌법(憲法) 20
2. 아동복지법(兒童福祉法) 21
3.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CRC) 21
4. 청소년기본법(靑少年基本法) 22
5. 여성발전기본법(女性發展基本法) 22
6. 영유아보육법(嬰 幼兒保育法) 23
제3절 선행연구 및 분석틀 23
1. 선행연구 23
2. 정책평가 준거모형 25
제3장 외국의 방과 후 학교운영 28
제1절 독일 28
제2절 스웨덴 33
제3절 미국 39
제4절 일본 44
제5절 우리나라에게 주는 시사점 50
제4장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53
제1절 할당영역 53
1. 방과 후 학교의 대상자 53
2. 방과 후 학교 할당영역의 문제점 56
3. 방과 후 학교 할당영역의 개선방안 57
제2절 대책영역 58
1. 방과 후 학교의 프로그램 58
2. 방과 후 학교 대책영역의 문제점 63
3. 방과 후 학교 대책영역의 개선방안 63
제3절 재정영역 65
1. 방과 후 학교의 재정지원 65
2. 방과 후 학교 재정영역의 문제점 67
3. 방과 후 학교 재정영역의 개선방안 68
제4절 전달영역 69
1. 방과 후 학교의 전달체계 69
2. 방과 후 학교 전달영역의 문제점 69
3. 방과 후 학교 전달영역의 개선방안 70
제5장 결론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7
〈표 2-1〉 방과 후 학교의 목표 15
〈표 2-2〉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유형 19
〈표 2-3〉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표준 운영프로그램 20
〈표 3-1〉 스웨덴의 보육시설 유형 37
〈표 3-2〉 스웨덴의 교육법: 유아교육과 학령기 아동을 위한 복지 38
〈표 3-3〉 미국 방과 후 활동의 유형 42
〈표 3-4〉 선진복지국가의 방과 후 프로그램운영 비교 51
〈표 4-1〉 방과 후 지역아동센터이용 현황 53
〈표 4-2〉 방과 후 보육시설이용 현황 54
〈표 4-3〉 방과 후 학교이용 현황 55
〈표 4-4〉 방과 후 청소년아카데미이용 현황 56
〈표 4-5〉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 내용 59
〈표 4-6〉 지역아동센터의 5대 프로그램 60
〈표 4-7〉 방과 후 학교 강사구성 현황 61
〈표 4-8〉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현황 62
〈표 4-9〉 2008년 대학생 멘토링 현황 67
〈표 4-10〉 본 연구의 영역별 정책평가 개선방안 71
〈그림 2-1〉 지역아동센터 전국현황 16
〈그림 2-2〉 Gilbert와 Specht 선택의 차원 27
〈그림 3-1〉 스웨덴의 보육행정체계 35
〈그림 3-2〉 스웨덴의 아동보육 36
〈그림 3-3〉 미국의 방과 후 행정체계 40
〈그림 3-4〉 일본의 방과 후 아동보육관련 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