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2. 연구의 방법 및 연구질문 11
1) 연구방법 11
2) 연구질문 13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3
II. 청년기와 자존감에 대한 이해 15
1. 청년기의 개념 16
1) 발달과업적 이해에 대한 특징 17
2) 심리사회적 이해에 대한 특징 18
2. 청년기의 자존감에 대한 이해 19
1) 낮은 자존감의 특성과 형성요인 21
2) 낮은 자존감이 삶에 미치는 영향의 심각성 25
III. 불안과 용기의 역동 29
1. 불안과 용기에 대한 이론적 이해 29
2. 용기에 대한 인터뷰(interview) 34
3. 용기에 대한 개념 정립 37
IV. 위니캇의 대상관계이론 관점으로 본 용기의 의미 38
1. 홀로 있을 수 있는 능력(신뢰, 믿음에 대한 용기) 43
2. 참자기(성장(성숙)할 수 있는 용기) 46
3. 중간대상과 중간현상의 사용(도전할 수 있는 용기) 50
4. 창조성의 용기(생산적인 용기) 52
V. 영화분석 - 영화[블라인드 사이드 The blind side]를 중심으로 - 55
1. 영화 [블라인드 사이드] 소개 55
1) 영화 [블라인드 사이드]에 대한 이해 및 소개 55
2) 영화 [블라인드 사이드]의 주인공 및 등장인물 소개 56
3) 영화 [블라인드 사이드]의 줄거리 59
2. 위니캇의 대상관계이론의 관점으로 본 영화 [블라인드 사이드] 속 용기의 함의들 61
1) 신뢰, 믿음에 대한 용기(홀로 있을 수 있는 능력) 61
2) 성장(성숙)할 수 있는 용기(참자기) 67
3) 도전할 수 있는 용기(중간대상 및 중간현상을 사용) 76
4) 생산적인 용기(창조성) 80
VI. 논의 85
VII. 결론 및 제언 88
1. 연구결과 요약 88
2.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89
참고문헌 92
ABSTRACT 96
〈표1〉 용기에 대한 의미 있는 진술들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