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문제제기 7
2. 연구의 방법 및 가설 10
제2장 청소년기 발달과 자율성의 의미 12
1. 청소년기의 변화 12
1) 외적 변화 12
2) 내적 변화 13
2. 청소년기 자율성의 의미 14
1) 자율성의 일반적인 의미 14
2) 청소년기의 자율성에 대한 세부 개념 14
제3장 위니캇의 대상관계 심리학으로 본 자율성 이해 18
1. 충분히 좋은 엄마와 자율성 형성의 이해 18
1) 아동 고유성과 자율성 19
2) 절대적 의존 단계에서 충분히 좋은 엄마의 영향 19
3) 상대적 의존단계에서의 충분히 좋은 엄마 21
4) 안아주기와 대상사용능력에 따른 자율성 발달 23
5) 충분히 좋은 엄마의 결과와 자율성 이해 24
2. 창조적인 자율성 27
1) 창조적 놀이와 자율성 27
2) 중간 영역에서의 아동의 자율성 28
제4장 보웬의 체계적 가족치료 이론으로 본 자율성 이해 31
1. 보웬의 관점에서 본 가족과 자율성 31
1) 정서적 단위로서의 가족 32
2) 개별성과 연합성, 분화와 자율성의 관계 33
3) 가족 관계 내에서 자아의 형성 35
2. 자기 분화와 만성불안과 자율성의 관계 36
1) 자기 분화와 불안의 관계 36
2) 자기 분화의 과정의 불안 감소에 따른 자율성 37
3) 청소년기의 자율성과 자기 불안의 관계 39
4) 삼각관계로 본 상호 의존자의 자기 분화와 자율성의 관계 41
제5장 청소년기 방어적 자율성에 대한 두 이론의 통합 연구 43
1. 애착의 실패 43
2. 자기 충동 조절의 실패 44
3. 자발적이지 않은 순응 46
4. 불안의 내재화와 억압 46
5. 정체성을 찾고자 하는 시도 47
제6장 청소년 자율성을 위한 부모 양육 태도 49
1. 부모의 양육 방식에 대한 이론들 49
2. ‘개별성을 격려하는 수용적인 양육 태도’제안 50
1) 개별성에 대한 보웬과 위니캇의 이론 50
2) ‘개별성’을 격려하는 수용적인 양육태도 51
제7장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6
Abstract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