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국내 관련연구의 현황 14
제3절 연구의 내용과 기대효과 15
제2장 집단지성의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집단지성의 개념 17
1. 역사와 정의 17
2. 웹2.0과 집단지성 20
3.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집단지성 24
제2절 집단지성의 활용과 선행과제 27
1. 기본조건과 선행과제 27
2. 집단지성 활용기업 사례: 애플과 구글 30
제3장 기업 가치와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분석 42
제1절 집단지성과 기업가치 42
제2절 집단지성을 통한 사내 의사결정 54
제4장 결론 68
제1절 요약 및 결론 68
제2절 한계와 향후 과제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6
〈표2-1. 집단사고와 집단지성의 비교〉 19
〈표2-2. 웹1.0,웹2.0,웹3.0의 특징비교〉 21
〈표2-3. 2008년~2009년 세계검색시장 점유율〉 35
〈표3-1. Tweetfeel, Twendz, Twitrratr 세가지 감정분석 도구 비교평가〉 45
〈표3-2. 주간별 현대차의 주가와 긍정, 부정평가와의 관계〉 51
〈표3-3. 현대차의 주가와 코스피지수 변동에 따른 긍정,부정평가와의 관계〉 52
〈표3-4. 감정평가의 선, 후 적용별 일치 항목 개수〉 53
〈그림2-1. 웹의 발전방향〉 23
〈그림2-2. 개인 트위터 접속페이지〉 25
〈그림2-3. 트위터 하루 등록 글 수 5000만개〉 26
〈그림2-4. 리눅스 운영체제의 성장〉 27
〈그림2-5. 애플의 현금보유율〉 31
〈그림2-6. 앱스토어 홈페이지〉 32
〈그림2-7. 구글검색 홈페이지〉 34
〈그림2-8. 구글 검색어의 일생〉 36
〈그림3-1. 주요기업인 트위터 인맥〉 42
〈그림3-2. 트위터 감정분석 사이트 Twendz와 Tweetfeel, Twitrratr〉 45
〈그림3-3. 현대자동차에 대한 긍정적 내용이 담긴 글의 비율〉 47
〈그림3-4. 현대자동차에 대한 부정적 내용이 담긴 글의 비율〉 48
〈그림3-5. 같은 기간 현대차 주가변동 그래프〉 48
〈그림3-6. 같은 기간 코스피 변동 그래프〉 49
〈그림3-7. 같은 기간 트위터의 긍정, 부정글의 변동과 주가변동과의 비교〉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