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체계 16
1.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16
2. 연구체계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장수상품에 관한 연구 20
1. 장수의 개념과 특징 20
2. 기존 장수상품에 관한 연구들 28
제2절 문화예술 브랜드에 관한 연구 30
1. 문화예술 상품 정의와 소비자의 특성 30
2. 문화예술시장의 장수 상품: 공연 예술 35
3. 문화예술시장의 장수 상품: 연극 공연 40
제3절 장수 진단 모델: IDCD모델 47
제3장 사례 분석과 진단 51
제1절 사례 선정과 조사 내용 51
제2절 진단을 위한 평가 기준 및 측정 56
제3절 조사 결과 및 진단 요인 제시 62
제4장 문화예술상품 발전을 위한 제안 70
제1절 제안 프로세스 70
제2절 구체적인 방안 71
제5장 결론 74
제1절 연구결과 74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6
참고문헌 78
부록_인터뷰 프로토클 83
ABSTRACT 92
〈표 1-1〉 대한민국 장수 브랜드 14
〈표 2-1〉 10년 이상 연속 1위 브랜드 리스트 23
〈표 2-2〉 비전과 기회주의 28
〈표 2-3〉 브랜드 수명 주기와 마케팅 믹스 전략 29
〈표 2-4〉 장르별 공연 건수와 공연 횟수 38
〈표 2-5〉 전체 연극 공연 건수 비교 41
〈표 2-6〉 5년 이상된 장수 공연들 42
〈표 3-1〉 고객가치 발굴에 관한 설문지 내용과 환산 점수 57
〈표 3-2〉 고객가치 개발에 관한 설문지 내용과 환산 점수 58
〈표 3-3〉 고객가치 소통에 관한 설문지 내용과 환산 점수 59
〈표 3-4〉 고객가치 제공에 관한 설문지 내용과 환산 점수 60
〈표 3-5〉 장수 공연의 IDCD 단계 점수와 공연수 63
〈표 3-6〉 장수 공연과 대조군의 IDCD 단계 점수와 공연수 63
〈표 3-7〉 IDCD 모델로 본 사례 공연들 평가 64
〈그림 1-1〉 문화마케팅의 시장 불확실성 15
〈그림 1-2〉 지속가능 경영의 범주 18
〈그림 2-1〉 브랜드 수명 주기와 단계별 관리 21
〈그림 2-2〉 브랜드 수명주기의 재정립 22
〈그림 2-3〉 장수브랜드의 제품수명주기 22
〈그림 2-4〉 브랜드 수명 관리 전략 25
〈그림 2-5〉 장수상품 연구를 위한 영역 28
〈그림 2-6〉 문화예술의 영역 범위 32
〈그림 2-7〉 공연예술 시장의 구조 36
〈그림 2-8〉 단발적 공연의 수명주기 37
〈그림 2-9〉 장르별 공연 건수와 공연 횟수 유형 39
〈그림 2-10〉 장르별 공연 건수와 공연 횟수 유형 39
〈그림 2-11〉 연극 관람을 꺼리는 요인 42
〈그림 2-12〉 공연예술상품의 구성 44
〈그림 2-13〉 토탈 상품의 개념 45
〈그림 2-14〉 대학로 공연장 클러스터 46
〈그림 2-15〉 IDCD 모델 48
〈그림 2-16〉 IDCD 모델과 마케팅 성공 요소 49
〈그림 2-17〉 Y & R 브랜드 자산 평가 모델 50
〈그림 3-1〉 공연향수 프로세스 6단계 52
〈그림 3-2〉 문화예술상품의 장수 요인 영향력 그리드 65
〈그림 3-3〉 문화예술상품의 장수 요인 영향력 그리드의 차원확장 66
〈그림 3-4〉 문화예술 상품 장수 요인 결정력 그리드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