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방법과 연구체계 14
1. 연구방법과 연구대상 14
2. 연구체계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체험마케팅과 분류 15
1. 체험마케팅 15
2. 체험마케팅의 분류 17
제2절 문화예술체험 18
1. 문화예술체험의 정의와 분류 18
2. 실제 사례 20
3. 기존연구 23
제3장 비즈니스모델과 문화예술체험진단모델 25
제1절 비즈니스모델 25
1. 비즈니스모델과 성공조건 25
2. 비즈니스모델의 유형 27
제2절 문화예술체험의 진단모델 30
1. 새로운 진단모델의 필요성 30
2. 새로운 진단모델 : IDCD모델 31
제4장 도예체험프로그램과 사례분석 34
제1절 도자공예와 도예체험 34
1. 도자공예 34
2. 도예체험프로그램의 분류 37
제2절 도예체험프로그램의 사례 41
1. 선정기준 41
2. 사례1: (전통지역형) 이천 한국도자재단 ‘도락교실’ 42
3. 사례2: (문화지구형) 서울 인사동 쌈지길 내 ‘세라워크’ 47
4. 사례3: (지역밀착형) 경기도 김포 ‘해피클레이’ 51
제5장 도예체험프로그램의 발전방향 56
제1절 도예체험프로그램 진단결과 및 비교 56
1. 진단을 위한 평가내용 56
2. 진단결과 비교 58
제2절 구체적인 발전방향 61
1. 고객가치 파악을 위한 대안 61
2. 고객가치 개발을 위한 대안 62
3. 고객가치 소통을 위한 대안 63
4. 고객가치 제공을 위한 대안 64
제3절 문화예술체험 프로그램의 발전방향 65
제6장 결론 67
제1절 연구결과 6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68
참고문헌 70
[부록] 인터뷰 프로토클 73
Abstract 80
〈표 4-1〉 사례연구 대상 42
〈표 4-2〉한국도자재단 도락교실의 도예체험프로그램 44
〈표 4-3〉 쌈지길체험공방-세라워크 도예체험프로그램 49
〈표 5-1〉 고객가치의 파악에 관한 질문 내용 및 환산점수 57
〈표 5-2〉 고객가치의 개발에 관한 질문 내용 및 환산점수 57
〈표 5-3〉 고객가치의 소통에 관한 질문 내용 및 환산점수 57
〈표 5-4〉 고객가치의 제공에 관한 질문 내용 및 환산점수 57
〈표 5-5〉 IDCD 모델에 근거한 사례분석 환산표 58
〈그림 2-1〉 체험경제 16
〈그림 2-2〉 체험마케팅의 휠 모델 17
〈그림 3-1〉 마케팅진단모델: IDCD 31
〈그림 3-2〉 IDCD 사이클 33
〈그림 4-1〉 도예체험프로그램 수업유형에 따른 구분 37
〈그림 4-2〉 한국도자재단 도락교실 수업모습 44
〈그림 4-3〉 쌈지길체험공방-세라워크 수업모습 49
〈그림 4-4〉 도예공방 해피클레이 수업모습 53
〈그림 5-1〉 IDCD 모델에 근거한 사례분석 59
〈그림 5-2〉 도자공예와 연계 가능한 영역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