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13
1.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13
2. 논문의 구성 14
제3절 헤이리에 관한 기존연구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커뮤니티의 정의 17
제2절 커뮤니티 아이덴티티 20
제3절 대안 커뮤니티 22
제4절 분석의 틀 : 3P+N모델 24
제3장 대안 커뮤니티의 사례 28
제1절 대안 커뮤니티의 갈래 28
1.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시계획 28
2. 유토피아형 커뮤니티 31
제2절 대안 커뮤니티의 사례 33
1. 홈브로이히 34
2. 피스카스 36
3. 록본기힐스 37
4. 아르코산티 39
5. 따샨즈 41
제3절 대안 커뮤니티와 3P+N모델 43
제4장 헤이리 커뮤니티의 형성 및 특징 45
제1절 헤이리 커뮤니티의 개요 45
1. 지리적 위치 45
2. 헤이리 조성의 목적 46
3. 헤이리내 공간 분석 47
제2절 헤이리의 형성과정 50
1. 회원모집 및 마스터플랜 수립단계(1997.3~2001.5) 50
2. 물리적 환경 조성단계(2001.6~2005.12) 54
3. 문화예술 프로그램 생산단계(2006.1~현재) 56
제3절 헤이리 조성의 특징 58
제4절 헤이리 커뮤니티 아이덴티티 형성의 장애요인 60
1. 혁신적 신제품(INP)과 장벽이론 60
2. 블루오션과 리스크 63
제5장 헤이리 커뮤니티 아이덴티티의 형성요인 67
제1절 3P+N모델과 헤이리 67
제2절 People(사람) 70
1. 엄격한 회원 규정 70
2. 민주적 리더십 72
제3절 Planning(계획) 74
1. 비전 74
2. 미래지향적인 물리적 환경 77
제4절 Performance(실행) 79
1.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79
2. 학습을 통한 철학의 공유 81
3. 문화예술마케팅 84
제5절 Network 87
1. 유기적 네트워크 87
2. 메가마케팅 89
제6장 결론 92
제1절 연구결과 9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94
참고문헌 95
ABSTRACT 100
〈표 3-1〉 대안 커뮤니티의 커뮤니티 아이덴티티 분석 44
〈표 4-1〉 헤이리내 문화시설 분류 48
〈표 4-2〉 헤이리내 문화시설 운영목적 49
〈표 5-1〉 헤이리 회원 연도별 가입현황 70
〈표 5-2〉 연도별 임원의 수 73
〈표 5-3〉 각종 회의 연도별 개최현황 81
〈표 5-4〉 학습 프로그램 진행현황 82
〈표 5-5〉 해외문화탐방 83
〈표 5-6〉 국내문화탐방 84
〈표 5-7〉 헤이리에서 진행한 주요 문화예술 프로그램 86
〈표 5-8〉 언론매체 헤이리 보도현황 90
〈그림 2-1〉 3P+N모델의 구조 27
〈그림 5-1〉 3P+N모델과 헤이리 커뮤니티 아이덴티티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