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 방법 및 연구 체계 15
1. 연구 방법 및 연구 대상 15
2. 연구 체계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사회적 기업 18
1. 사회적 기업의 의미와 역사 18
2. 사회적 기업의 특징과 한계 22
3. 사회적 기업의 중요성 24
제2절 사회적 기업의 유형 25
1. 성향에 따른 분류 25
2. 목표에 따른 분류 26
3. 사회적 활동과 경제적 활동 정도에 의한 분류 27
4. 한국 사회적 기업의 분류 29
제3장 사회적 기업의 진단과 평가 31
제1절 일반 기업의 진단, 평가 모델 31
1. 일반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31
2. 비즈니스 모델의 종류 32
3.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조건 33
제2절 사회적 기업의 진단, 평가 모델 35
1.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35
2. 아쇼카 모델 37
3. 슈밥 모델 43
4. 한국 노동부 모델 46
제4장 새로운 한국형 모델의 제안 51
제1절 기존 모델의 한계 51
제2절 새로운 한국형 모델의 제안 53
1. 사회적 기업가 정신 54
2. 해결책의 혁신성 55
3. 직접적인 사회 문제 해결 능력 56
4. 확산 가능성 56
5. 지속가능성 57
제3절 사례 분석과 진단 58
1. 민들레 59
2. 메자닌 아이팩 62
3. 함께 일하는 세상 64
4. 이장 67
5. 핸인핸 70
6. 아이티그린 73
제4절 새로운 모델로 본 한국 사회적 기업의 실태 75
1. 사회적 기업가 자질 75
2. 해결책의 혁신성 76
3. 직접적인 사회 문제 해결 능력 77
4. 확산 가능성 77
5. 지속 가능성 77
제5장 결론 80
제1절 연구결과와 그 의미 8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82
참고 문헌 84
Abstract 86
〈표 2-1〉 목표에 따른 사회적 기업의 유형 27
〈표 4-1〉 기존 모델의 기본 요건과 평가 기준 51
〈표 4-2〉 NSE 모델의 세부 평가 항목 58
〈그림 2-1〉 사회적 기업의 성향에 따른 분류 26
〈그림 2-2〉 활동에 의한 분류 28
〈그림 4-1〉 NSE 모델의 전략 캔버스 54
〈그림 4-3〉 NSE 모델 기본요건으로 본 사례 분석 기업의 평가 78
〈그림 4-4〉 사례 기업 별로 본 NSE 모델 기본요건 점수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