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10
1.2. 선행 연구 검토 13
1.3. 연구방법 19
제2장 이론적 검토 21
2.1. 통합언어(Whole language) 교육 21
2.1.1. 통합언어교육의 정의 22
2.1.2. 통합언어교육의 필요성 24
2.2. 7차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통합 지향성 26
2.3. 국어과 문학영역의 교수학습 모형 31
2.3.1. 경규진(1992)의 반응 중심 교수학습 모형 34
2.3.2. 구인환 외(2007)의 소설수업의 절차모형 36
2.3.3. 배선영(2008)의 소설 읽기·쓰기 통합적 모형 38
제3장 자전소설을 통한 읽기·쓰기 통합교육 모형 설계 41
3.1. 통합교육 대상으로서의 자전소설의 유용성 41
3.1.1. 자전소설의 개념 41
3.1.2. 자전소설의 특징 43
3.1.3. 자전소설의 읽기·쓰기 통합교육의 필요성 45
3.2. 자전소설의 읽기와 쓰기의 통합적 교수학습 모형 54
3.2.1. 수업의 안내 단계 60
3.2.2. 읽기 쓰기 통합 단계 61
3.2.3. 정리 및 평가단계 70
제4장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의 읽기·쓰기 통합 교수학습 실제 72
4.1. 단원의 구성 및 지도계획 72
4.1.1. 단원의 편성 : 제재 선정 이유 72
4.1.2. 단원지도 계획 74
4.2.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의 읽기·쓰기 통합언어교육의 의의 95
제5장 결론 98
참고문헌 100
ABSTRACT 105
[표 1] 경규진(1992)의 반응 중심 교수 학습 모형 35
[표 2] 구인환 외(2007)의 소설수업의 절차 모형 37
[표 3] 배선영(2008)의 소설 읽기·쓰기 통합적 모형 39
[표 4] Squire, J. R (1983) 40
[표 5] Shannon & Weaver의 의사소통 모형 46
[표 6] 읽기 영역 내용 체계 47
[표 7] 쓰기 영역 내용 체계 48
[표 8] 문학 영역 내용 체계 48
[표 9] 【7학년 읽기 영역】 담화 수준과 범위 51
[표 10] 【7학년 쓰기 영역】 담화 수준과 범위 52
[표 11] 【8학년 읽기 영역】 담화 수준과 범위 52
[표 12] 【8학년 쓰기 영역】 담화 수준과 범위 53
[표 13] 자전소설의 읽기·쓰기 교수학습 모형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