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디자인은 한 나라의 경제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 기간 산업이 되고 있다. 불과 며칠 안에 새롭게 출시되는 각종 전자 제품의 예를 보더라도 디자인은 문화와 경제에 매우 밀접한 연결 고리가 되고 있음을 인식시켜 준다. 이처럼 디자인의 중요성과 함께 디자인 교육의 중요성도 그만큼 높아지고 있으나 실제 교육 현장의 상황은 그 속도를 따르지 못하고 있어 미술교과의 교수·학습 계획과 진행에 변모를 모색해야 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시기에 2010년 서울특별시가 펴낸 「서울특별시 초등학교 5·6학년 디자인 교과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디자인 교육에 대한 수요를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초등학교 5·6학년 디자인 교과서」를 분석하고, 디자인 교과서가 갖는 의의와 보완점을 개선하여 초등학교에서의 디자인 교육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론부에서는 디자인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진행되는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범위, 방법을 설명하였다.
Ⅱ장에서는 디자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디자인 교육의 의의, 초등학교 교육에서의 디자인 교육의 필요성, 외국의 선진 디자인 교육 사례를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디자인 영역을 제1차에서부터 제7차 교육과정, 또한 2007년 개정 교육과정과 이를 바탕으로 최근 펴낸 3·4학년 미술 교과서를 활용하여 연대기별로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한 우리나라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은 체계적인 디자인 교육과정 수립이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과 디자인 관련 교수·학습 자료가 미비하다는 점이었다.
Ⅳ장에서는 2010년부터 서울특별시 초등학교 5·6학년이 사용하고 있는 「서울특별시 초등학교 5·6학년 디자인 교과서」를 목표, 단원 구성 체계, 주요 교과서 내용 등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디자인 교과서가 갖는 의의와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과정이 없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서울특별시가 디자인 교과서를 제작한 것은 국가 수준 교육과정 수립의 필요성을 역설한 것이다. 둘째, 교육 내용·방법적 측면에서 디자인 발상과 프로세스 측면이 디자인 교과서에서 취약하다고 판단되었다.
Ⅴ장에서는 위의 Ⅱ, Ⅲ, Ⅳ장의 내용에서 본 바를 토대로 「서울특별시 초등학교 5·6학년 디자인 교과서」의 의의를 반영하고, 한계점을 보완하면서 교육 현장에 가장 시급히 필요하다고 판단된 디자인 발상과 프로세스 관련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4개의 자료는 디자인 발상과 프로세스를 돕는 학습지, 디자인 발상과 프로세스를 간접 경험할 수 있는 읽기 자료이다. 이를 수업에 투입함으로써 학생들은 디자인 발상을 경험하고, 디자인적 프로세스를 통해 사고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계발하고 디자인적 안목을 기르고자 하는 디자인 교육의 의의를 실현해 나갈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외 디자인 교육의 영역을 분석하고, 아울러 서울특별시에서 사용되는 디자인 교과서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 연구에 대한 필요성을 뒷받침하였다. 또한 디자인 관련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수업에 투입함으로써 우리나라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의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의 몇 가지 제한점을 갖는다.
「서울특별시 초등학교 5·6학년 디자인 교과서」는 서울특별시에서만 사용한다는 지역적 특수성을 갖는 교과서이며, 아직 초등학교 3·4학년을 위한 디자인 교과서가 개발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 연구가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초등학교에서의 디자인 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아직 나아가야 할 길이 멀다. 앞으로 후속 연구로 국가 수준의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과정 수립에 관한 좀 더 적극적인 논의가 이루어졌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