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II. 디자인 교육의 이해 14
1. 디자인 교육의 의의 14
2.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의 필요성 16
3. 영국의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 사례 17
III. 우리나라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상의 디자인 영역 23
1.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의 변천 23
가. 제1~6차 교육과정기 24
나. 제7차 교육과정기 25
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기(3·4학년) 27
2. 우리나라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 30
IV.「서울특별시 초등학교 5·6학년 디자인 교과서」분석 32
1.「서울특별시 초등학교 5·6학년 디자인 교과서」의 목표 32
2.「서울특별시 초등학교 5·6학년 디자인 교과서」의 단원 구성 33
3.「서울특별시 초등학교 5·6학년 디자인 교과서」의 내용 분석 36
가. 교육 목적의 측면 38
나. 교육 내용·방법적 측면 40
다. 교수자적 측면 44
V.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의 활성화 방안 46
1. 「서울특별시 초등학교 5·6학년 디자인 교과서」가 우리나라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에 주는 의의 및 한계점 46
가. 교육 목표적 측면에서 본 의의와 한계점 46
나. 교육 내용·방법적 측면에서 본 의의와 한계점 48
2. 자료 개발 및 투입의 실제 50
가. 디자인 발상 학습지(1단계) 52
나. 디자인 발상 학습지(2단계) 55
다. 디자인 프로세스 학습지 58
라. 디자인 발상·프로세스 자료 69
VI.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3
부록 76
〈부록1-1〉 2007년 개정 초등학교 3·4학년 미술 교과서 중 디자인 관련 단원 77
〈부록1-2〉 2007년 개정 초등학교 3·4학년 미술 교과서 중 디자인 관련 부분 78
〈부록2〉 2007년 개정 초등학교 미술 교과서 중 '10. 디자인 생활' 79
〈부록3〉 제7차 미술 교과서와 2007년 개정 미술 교과서 상의 디자인 영역 비교·분석 79
〈부록4〉 It Looked Like Spilt Milk의 전체 도판 81
〈부록5〉 병따개 디자인 참고 사진 자료 82
〈부록6〉 디자인 발상·프로세스 자료 83
ABSTRACT 85
〈표 1〉 ‘미술과 디자인’ 교육과정 19
〈표 2〉 ‘미술과 디자인’ 의 단계별·수준별 성취 목표 20
〈표 3〉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26
〈표 4〉 2007년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28
〈표 5〉 ‘10. 디자인과 생활’ 대단원의 구성 29
〈표 6〉 서울특별시 디자인 교과서의 단원 세부 구성 내용 35
〈표 7〉 교과서 분석 기준 37
〈표 8〉 서울특별시의 특성을 살린 디자인 학습 내용 39
〈표 9〉 교육과정 상의 창의적 재량활동 영역 47
〈표 10〉 개발한 디자인 지도 자료의 실제 50
〈표 11〉 창의적 문제 해결법 51
〈표 12〉 병따개 디자인 프로세스의 수업 흐름 59
〈표 13〉 디자인 프로세스의 1~2차시 학습지 60
〈표 14〉 디자인 프로세스의 3~4차시 학습지 62
〈표 15〉 디자인 프로세스의 5~6차시 학습지 63
〈표 16〉 디자인 프로세스의 9~10차시 학습지 67
〈그림 1〉 서울특별시 초등학교 5·6학년 디자인 교과서의 표지 32
〈그림 2〉 학습 목표를 명시적으로 제시하고, 사고력을 자극하는 발문으로 구성된 교과서 도판의 예 41
〈그림 3〉 디자인 프로세스가 반영된 교과서 도판의 예 42
〈그림 4〉 디자인사(史)가 반영된 교과서 도판의 예 43
〈그림 5〉 학습자의 실제 세계를 반영한 교과서 도판의 예 45
〈그림 6〉 ‘영국 지하철 속의 동물들’ 메인 홈페이지 52
〈그림 7〉 디자인 발상 학습지1 (지하철 노선도로 그리는 그림) 54
〈그림 8〉「It Looked Like Spilt Milk」의 표지 55
〈그림 9〉 디자인 발상 학습지2 (아이스크림으로 바라본 세상) 57
〈그림 10〉 기존의 병따개를 통한 디자인 분석 활동 61
〈그림 11〉 〈음표 페트병따개〉의 디자인 프로세스 64
〈그림 12〉 〈음료수병 병따개〉의 디자인 프로세스 65
〈그림 13〉 〈달팽이 병따개〉의 디자인 프로세스 66
〈그림 14〉 디자인 프로세스 사후 평가 결과 68
〈그림 15〉 「디자인, 일상의 경이」의 표지 69
〈그림 16〉 연필의 디자인 과정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