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8
가. 문헌조사 및 이론 정리 18
나. 국내·외 교육사례 및 국내 선행연구 분석 18
다. 설문조사에 의한 실태분석 18
라. 미술교과에서의 진로지도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19
마. 수업 후 반응도 조사결과 분석 및 결론 19
3. 용어의 정리 19
II. 미술교과와 진로교육 21
1. 미술교과에서의 진로지도의 가능성 21
2. 고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의 이해 24
가. 진로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4
나. 진로교육의 목표와 내용 26
III. 미술교과에서의 진로지도 실태분석 32
1. 우리나라의 교육현실과 진로지도 실태분석 32
2. 외국의 미술교과에서의 진로지도 실태분석 36
가. 캐나다 36
나. 영국 38
다. 일본 39
라. 미국 40
마. 시사점 42
3. 수업모형개발 선행연구 실태분석 43
가. 미술관련 학과 안내 위주의 진로지도 모형 43
나. 발문 위주의 진로지도 모형 44
다. 학습 활동지를 활용한 진로지도 모형 44
라. 진로정보 멀티미디어 자료(PPT)개발을 통한 실기수업 모형 45
마. 실태분석 46
4. 교육수요자 실태조사 및 분석 48
가. 자아인식 실태 48
나. 학교교육의 진로지도 실태 49
다. 미술교과에서의 진로지도에 대한 관심도 51
5. 모형개발의 방향모색 52
IV. 미술교과에서의 진로지도의 실제 54
1. 모형개발 상 유의사항 54
가. 미술교육과 진로교육 내용의 조화모색 54
나. 자아탐구에 집중 55
다. 생활세계로의 확대접근 55
라. 다양성과 가변성의 인정 55
마. 생동감 있고 재미있는 미적체험 55
바. 체계적인 계획 수립과 학습자료 개발 55
2. 교수-학습 설계 56
가. 모형설계의 목표 57
나. 학습내용영역 57
다. 내용영역 추출 및 수업계획(17차시) 60
라. 학습자료 개발목록 및 학습자료의 운용 61
마. 지도 시 유의사항 63
바. 평가 상 유의사항 64
3. 교수-학습 지도안 65
가. 자아탐색단계(1~8/17차시) 65
나. 진로탐색 및 결정단계 70
4. 진로지도 교수-학습 개발모형 실천사례 75
가. 수업의 실제 75
나. 실습과제 결과물 79
다. 실습 지도 상 문제점 83
5. 수업 후 반응도 조사 및 분석 83
가. 미술교과에서의 진로지도 수업의 효과 83
나. 미술과 진로지도 수업에 대한 필요성 확인 85
다. 학생들의 소감 및 수업에 대한 분석 86
라. 학습 분위기에 대한 교사의 역할 86
마. 적정한 시간 안배 및 지도계획 87
V. 결론 89
참고문헌 92
부록 96
〈수업계획서〉 미술과 진로지도 97
〈학습활동지1〉 나의 장점 동작표현 계획서 99
〈학습활동지2〉 직업문자 채색지 100
〈학습활동지3〉 입체액자 작업계획서 102
〈학습활동지4〉 가치관 탐색 발표지 103
〈학습활동지5〉 입체액자 감상활동지 104
〈학습활동지6〉 희망직업을 가진 전문인 사전 조사지 105
〈학습활동지7〉 희망직업 인터뷰 활동지 106
〈학습활동지8〉 환상여행을 통한 ‘미래의 나’ 107
〈학습활동지9〉 인터뷰 잡지 편집디자인 계획서 108
〈학습활동지10〉 인터뷰잡지 감상활동지 109
〈멀티미디어자료〉 미술교과에서의 진로지도 110
〈사전설문지〉 117
〈사후설문지〉 119
ABSTRACT 121
〈표II-1〉 교육과 미술교육과 진로교육의 목적 21
〈표II-2〉 고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27
〈표II-3〉 각 발달이론에서 고등학교 1학년의 진로발달 단계 29
〈표II-4〉 우리나라 진로교육 모형 30
〈표III-1〉 진로와 직업과목에 대한 만족도 33
〈표III-2〉 진로관련 지도를 받은 경험의 수 34
〈표III-3〉 캐나다 컬럼비아 주의 시각미술 영역의 기대성과 37
〈표III-4〉 미술교과에서의 진로지도 수업모형 개발 연구 분석표 47
〈표III-5〉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도 48
〈표III-6〉 자신의 장래희망 유무 48
〈표III-7〉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대한 이해도 49
〈표III-8〉 자신의 진로계획 수립도 49
〈표III-9〉 학교에서 진로지도관련 수업이나 프로그램을 접한 경험 50
〈표III-10〉 자신의 알고 있는 직업의 수 50
〈표III-11〉 미술시간에 진로지도관련 수업을 한 경험 51
〈표III-12〉 학생들의 미술시간에 대한 중요성 인식도 51
〈표III-13〉 미술수업에서의 진로탐색에 인한 미술에 대한 흥미 증진 가능성 51
〈표IV-1〉 진로지도를 위한 미술과 수업모형 개발 단계 54
〈표IV-2〉 본 연구의 수업모형도 56
〈표IV-3〉 각 출판사별 미술교과 내용영역 58
〈표IV-4〉 진로교육의 내용요소 59
〈표IV-5〉 진로지도 계획(17차시) 60
〈표IV-6〉 학습자료 개발목록(17차시) 61
〈표IV-7〉 교수-학습 지도안(1/17차시) 65
〈표IV-8〉 교수-학습 지도안(2~3/17차시) 66
〈표IV-9〉 교수-학습 지도안(4~5/17차시) 67
〈표IV-10〉 교수-학습 지도안(6~7/17차시) 68
〈표IV-11〉 교수-학습 지도안(8/17차시) 69
〈표IV-12〉 교수-학습 지도안(9~10/17차시) 70
〈표IV-13〉 교수-학습 지도안(11/17차시) 71
〈표IV-14〉 교수-학습 지도안(12~15/17차시) 72
〈표IV-15〉 교수-학습 지도안(16/17차시) 73
〈표IV-16〉 교수-학습 지도안(17/17차시) 74
〈표IV-17〉 본 수업에 대한 흥미도 84
〈표IV-18〉 수업 후 직업정보의 이해도 84
〈표IV-19〉 수업 후 진로탐색에 기여도 84
〈표IV-20〉 미술과 진로지도가 함께 이루어지는 수업의 희망도 85
〈표IV-21〉 학교 교과수업을 통한 진로지도에 대한 필요성 인식도 85
〈그림IV-1〉 자신의 장점을 동작으로 표현하기(3/17차시) 75
〈그림IV-2〉 직업과 관련한 분야가 적힌 문자 채색하기(4~5/17차시) 76
〈그림IV-3〉 선행과제를 활용하여 입체액자 만들기(6~7/17차시) 77
〈그림IV-4〉 나의 장점 동작표현 계획 활동(2/17차시) 79
〈그림IV-5〉 나의 장점 동작으로 표현하기(3/17차시) 79
〈그림IV-6〉 직업문자 채색 활동(4~5/17차시) 80
〈그림IV-7〉 “나” 입체액자 만들기(6~7/17차시) 80
〈그림IV-8〉 “나” 입체액자 만들기(6~7/17차시) 81
〈그림IV-9〉 “나” 입체액자 만들기(6~7/17차시)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