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9
3. 연구의 제한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저탄소 녹색성장과 지역개발 11
가. 저탄소 녹색성장의 의미 11
나. 저탄소 녹색성장의 필요성 12
다. 저탄소 녹색성장과 지역화 14
라. 성장과 개발 15
2. 체험과 환경교육 프로그램 15
3. 환경교육의 국내외 동향 18
가. 독일 18
나. 미국 20
다. 영국 22
라. 오스트레일리아 25
마. 일본 27
4. 선행연구 고찰 29
III.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분석 31
1. 국내의 환경교육 현황 31
가. 사회환경교육 31
나. 학교환경교육 31
다. 환경교육 운영실태 32
라. 환경교육의 경향 33
2. 국내의 환경교육 정책 34
가. 환경체험학습 프로그램 지원사업 36
나. 환경교육 교재 개발 및 보급 36
다. 민간단체(NGO) 등의 자발적인 환경교육활동 37
라. 지방자치단체 및 기업 중심의 환경교육 활동 37
3. 환경교육 프로그램 사례 37
가. 월드컵공원 프로그램 37
나. 모둠별 통합 환경수업 38
4. 환경체험학습의 프로그램 개발 39
가. 연구의 내용 39
나. 연구 방법 40
다. 연구의 추진전략 40
라.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41
마. 연구의 추진체계 41
5. 환경교육프로그램의 한계 및 문제점 42
가. 환경교육에 대한 문제 위주 접근 방식 42
나. 장소, 테마, 프로그램의 분리 현상 43
IV. 환경교육프로그램의 실행 및 해석 44
1. 서천 순정이네 쌀농장 모델 44
가. 모델 개요 44
나. 프로그램 기본 컨셉 45
다. 순정이네 쌀 농장의 기존 프로그램 구성 46
라. 프로그램 확대발전 방향 47
2. 서천 아리랜드 모델 48
가. 모델 개요 48
나. 프로그램 기본 컨셉 49
다. 아리랜드의 기존 프로그램 구성 49
라. 프로그램 확대발전 방향 50
3. 환경교육 워크북 개발의 실제 51
가. 워크북의 개념과 워크북 개발의 목적 51
나. 내용 51
다. 대상 52
라. 워크북의 구성 52
마. 워크북의 활용 53
바. 워크북의 수정과 보완 53
V.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59
〈표 1〉 지속가능한 발전과 녹색성장의 비교 12
〈표 2〉 기후변화의 현상과 산업별 영향 13
〈표 3〉 유네스코 독일 위원회가 권장하는 활동 19
〈표 4〉 학교 환경교육 실시 현황 32
〈표 5〉 환경교육에서 현장체험 학습 실시 현황 33
〈표 6〉 환경부의 분야별 정책과제 추진계획 34
〈표 7〉 월드컵 공원의 생태학습 프로그램의 구분 37
〈표 8〉 월드컵 공원의 봄 프로그램 38
〈표 9〉 모둠별 통합 환경수업 39
〈표 10〉 순정이네 쌀 농장의 교육활동 매뉴얼 46
〈표 11〉 아리랜드의 교육활동 매뉴얼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