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문제제기 13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6
1) 연구목적 16
2) 연구대상과 연구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9
1. 드라마의 특성과 사회적 의미 19
1) 드라마의 특성 19
2) 드라마의 사회적 의미 20
2. 드라마의 서사구조 22
3. 드라마에서의 갈등 구조 25
1) 갈등의 개념 25
2) 갈등의 유형 26
3) 드라마에서의 갈등 28
4. 기호학과 드라마 텍스트 분석 30
1) 기호학적 관점의 이해 30
2) 드라마 텍스트의 기호학적 분석 33
5. 신화와 이데올로기 36
1) 신화의 정의와 의미작용 방식 36
2) 이데올로기의 정의와 특징 40
3) 드라마에 나타난 신화와 이데올로기 43
III. 연구방법 47
1. 분석대상 47
2. 분석방법 47
IV. 연구결과 48
1. 〈수상한 삼형제〉의 이야기 48
2. 〈수상한 삼형제〉의 인물관계 분석 49
1) 주요 인물관계의 성격 및 배경 49
2) 이야기 구조에 있어 인물관계 분석 50
3. 〈수상한 삼형제〉의 이야기 구조 분석 53
1) 이야기 구조에 따른 내용 분석 53
2) 〈수상한 삼형제〉의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 및 배경 54
4. 계열체적 분석 58
1) 남성 & 여성의 성격 및 특성에 대한 비교 분석 58
2) 정상가정 & 결손가정의 자식들에 대한 특성 비교 분석 63
3) 고학력자 & 저학력자의 비교 분석 66
4) 계열체 분석 소결 68
5. 통합체적 분석 69
1) 〈수상한 삼형제〉의 갈등구조 69
2) 〈수상한 삼형제의〉의 갈등구조가 갖는 의미 82
6. 신화분석 85
1) 드라마 〈수상한 삼형제〉와 기존 신화와의 차별성 85
2) 드라마 〈수상한 삼형제〉와 기존 신화와의 유사성 88
3) 신화분석 소결 89
V. 결론 91
1. 결론 91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3
참고문헌 95
ABSTRACT 101
〈표 1〉 〈수상한 삼형제〉의 인물분석 51
〈표 2〉 드라마 〈수상한 삼형제〉의 내용 전개 단계 54
〈표 3-1〉 남성들의 성격과 특성 59
〈표 3-2〉 여성들의 성격과 특성 61
〈표 3-3〉 남성과 여성의 성격 및 특성에 대한 비교·분석 62
〈표 4-1〉 정상가정의 자식들에 대한 특성 비교 63
〈표 4-2〉 결손가정의 자식들에 대한 특성 및 역할 비교 64
〈표 4-3〉 정상가정과 결손가정의 자식들에 대한 특성 비교 65
〈표 5-1〉 고학력자의 특성 비교 66
〈표 5-2〉 저학력자의 특성 비교 67
〈표 5-3〉 고학력자와 저학력자의 비교 분석 68
〈표 6-1〉 부부간의 갈등 구조(김순경 & 전과자) 70
〈표 6-2〉 부부간의 갈등 구조(김건강 & 엄청난) 72
〈표 6-3〉 부부간의 갈등 구조(김현찰 & 도우미) 74
〈표 6-4〉 부부간의 갈등 구조(김이상 & 주어영) 75
〈표 7-1〉 고부간의 갈등 구조(전과자 & 도우미) 77
〈표 7-2〉 고부간의 갈등 구조(전과자 & 주어영) 79
〈표 7-3〉 고부간의 갈등 구조(전과자 & 엄청난) 80
〈표 8〉 형제간의 갈등(김건강 & 김현찰) 81
〈표 9-1〉 남성의 신화적 의미 86
〈표 9-2〉 여성의 신화적 의미 86
〈표 10〉 부부관계의 신화적 의미 87
〈표 11〉 부부의미에 대한 신화적 의미 88
〈표 12〉 가족의 신화적 의미 89
〈그림 1〉 바르트의 의미화 과정 38
〈그림 2〉 〈수상한 삼형제〉 인물 관계도 52
〈장면 1〉 믿었던 장남의 이혼 70
〈장면 2〉 순경의 갑작스런 퇴직에 힘을 주는 며느리 71
〈장면 3〉 숨겨놓은 청난 아들 등장 72
〈장면 4〉 아버지로 승화한 김건강 73
〈장면 5〉 사업가 & 전업주부 74
〈장면 6〉 거짓 이혼 소송 75
〈장면 7〉 가부장 남편과 이기주의 아내 76
〈장면 8〉 극적 화해 77
〈장면 9〉 시어머니와 둘째며느리 78
〈장면 10〉 시어머니와 둘째며느리의 화해 79
〈장면 11〉 시어머니와 당당한 셋째며느리 80
〈장면 12〉 시어머니와 첫째며느리 81
〈장면 13〉 동생을 위한 형의 희생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