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II. 동사의 자질정보와 절의 구조 8
2.1. 동사의 자질정보 8
2.2. 절의 구조 13
2.2.1. SV 유형 15
2.2.2. SVC 유형 16
2.2.3. SVO 유형 17
2.2.4. SVOO 유형 22
2.2.5. SVOC 유형 25
2.2.6. SVA 유형 28
2.2.7. SVOA 유형 30
III. 동사 보충어의 유형 31
3.1. 완전자동사 및 보충어가 필요 없는 동사의 보충어 31
3.1.1. 목적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 완전자동사 31
3.1.2. 이해 가능한 목적어로 보충어가 필요하지 않은 자동사 32
3.1.3. 주어-동사의 의미관계가 타동사처럼 쓰이는 자동사 32
3.2. 연계사의 보충어 33
3.2.1. 주어 보충어로써 형용사구 34
3.2.2. 주어 보충어로써의 명사구 34
3.2.3. 부가어로써 보충어 35
3.3. 단일타동사의 보충어 36
3.3.1. 직접목적어로써 명사구 보충어 37
3.3.2. 직접목적어로써 that-절 보충어 38
3.3.3. 직접목적어로써 wh-절 보충어 42
3.3.4. 직접목적어로써 주어가 없는 비정형절 보충어 43
3.3.5. 주어와 함께하는 비정형절 보충어 45
3.4. 복합타동사의 보충어 46
3.4.1. 목적어 보충어로써 형용사구 47
3.4.2. 목적어 보충어로써 명사구 48
3.4.3. 목적어+부가어 보충어 48
3.4.4. 목적어+to-부정사절 보충어 49
3.4.5. 목적어+원형부정사 보충어 50
3.4.6. 목적어+-ing분사절 보충어 51
3.4.7. 목적어+-ed분사절 보충어 52
3.5. 이중타동사의 보충어 53
3.5.1. 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로의 명사구 53
3.5.2. 목적어+전치사 목적어 54
3.5.3. 간접목적어+that-절 목적어 55
3.5.4. 간접목적어+wh-절 목적어 56
3.5.5. 간접목적어+비정형절 목적어 57
IV. 동사 보충어의 형태 59
4.1. 동사가 선택하는 목적어의 형태 59
4.1.1. 단일타동사의 목적어 형태 60
4.1.2. 이중 타동사의 목적어 형태 61
4.1.3. 복합타동사의 목적어 형태 63
4.2. 동사가 선택하는 보어의 형태 66
4.2.1. 주어 보어 67
4.2.2. 목적어보어 68
4.3. 동사가 선택하는 필수부사어의 형태 69
4.3.1. 주어관련 필수부사어 69
4.3.2. 목적어관련 필수부사어 70
4.4. 동사가 선택하는 부사어의 형태 71
V. 교과서 분석과 동사의 보충어 학습 74
5.1. 교과서 분석 74
5.2. 학습내용 107
5.3. 교수방법 112
VI. 결론 115
참고 문헌 118
Abstract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