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7
1.2. 연구 내용 및 방법 8
1.3. 선행 연구 9
II.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한국어 교육 현황 및 요구 분석 15
2.1. 다문화 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교육 현황 15
2.2.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습자 특성 22
2.3. 요구 분석 27
III.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교재 분석 32
3.1.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교재 분석 32
3.1.1. 『행복한 가정, 함께 배우는 한국어』 교재 분석 33
3.1.2. 『학교가 좋아요 학습 한국어 1』 교재 분석 36
3.2. 한국어 웹 교재 분석 39
3.2.1. 'Study Korean' 청소년 대상 한국어 웹 교재 분석 40
3.2.2. 일반 성인 학습자 대상 웹 교재 분석 42
3.2.3.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 사이트 43
IV. 내용중심 한국어 웹 교재 개발 방안 46
4.1.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웹 교재 개발 원리 46
4.2. 내용중심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재 구성 방안 54
4.2.1. 교재의 내용 구성 54
4.2.2. 단원 구성의 예시 56
4.3. 웹 교재의 모형 64
V. 결론 72
참고문헌 75
부록 80
Abstract 87
[표 1] 경남 마산 지역의 다문화가정 현황 17
[표 2] 설문에 응답한 다문화가정 자녀의 수 18
[표 3] 설문에 응답한 다문화가정 자녀 담당 담임교사의 수 18
[표 4] 참여하고 있는 한국어 학습의 형태 18
[표 5] 한국어 학습이 학교 공부에 미치는 영향 19
[표 6] 현재 학습 부진한 다문화가정 자녀를 지도하는 방법 20
[표 7] 방과 후 한국어반 수업의 장점 21
[표 8] 한국어 수업이 학교 공부에 미치는 영향 21
[표 9] 방과 후 한국어반 수업을 하게 되면 싫은 점 22
[표 10] 1~2학년 과목 난이도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23
[표 11] 3~4학년 과목 난이도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24
[표 12] 5~6학년 과목 난이도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25
[표 13] 3~4학년 다문화가정 자녀가 어려워하는 과목 26
[표 14] 5~6학년 다문화가정 자녀가 어려워하는 과목 26
[표 15]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 28
[표 16] 학습 부진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필요한 교육 29
[표 17] 웹 한국어 학습의 중점 사항 30
[표 18] 「행복한 가정 함께 배우는 한국어」의 단원 체제 34
[표 19] 「행복한 가정 함께 배우는 한국어」 활동 예시 36
[표 20] 「학교가 좋아요 학습 한국어 1」의 단원 체제 37
[표 21] 초등학교 2-1교과서에 나타난 학습활동 지시어 50
[표 22] 자기 주도적 학습 전략 53
[표 23] 대단원의 주제 예시 55
[표 24] '재미있는 수' 1차시 58
[표 25] '재미있는 수' 2차시 59
[표 26] '재미있는 수' 3차시 60
[표 27] '규칙을 지켜요' 1차시 61
[표 28] '규칙을 지켜요' 2차시 62
[표 29] '규칙을 지켜요' 3차시 63
[표 30] 소단원의 학습 모형 65
[그림 1] 진도관리 화면 51
[그림 2] 도입 화면 1 66
[그림 3] 도입 화면 2 66
[그림 4] 도입 화면 3 66
[그림 5] 제시 - 동화 67
[그림 6] 제시-간단한 개념 설명 67
[그림 7] 학습활동 1 67
[그림 8] 학습활동 2 67
[그림 9] 학습활동 3 68
[그림 10] 학습활동 4 68
[그림 11] 형성평가 1 68
[그림 12] 형성평가 2 68
[그림 13] 정리단계 1 69
[그림 14] 정리단계 2 69
[그림 15] 정리단계 3 69
[그림 16] 어휘 학습 1 70
[그림 17] 어휘 학습 2 70
[그림 18] 어휘 학습 3 70
[그림 19] 받아쓰기 작성화면 71
[그림 20] 받아쓰기 정답 확인 화면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