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이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조사대상은 중·고등학생 남녀 293명이며, 조사방법은 질문지(설문조사법)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2.0을 이용하였으며 타당도와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 a 검증을 실시하였고,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t검증, 분산분석(2-Way ANOVA), 회기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사후검증법으로 Tukey 검증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참여형태에 따라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참여횟수에 따라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봉사유형에 따라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참여동기는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성별에 따라 자기효능감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교급에 따라서는 의미 있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들을 통해 볼 때.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신감과 효능감을 도모할 수 강력한 교육방법이다.
그러나 모든 봉사활동이 청소년들의 심리적, 인지적 발달을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를 하는 것은 무리일 것이다. 청소년들의 봉사활동 참여를 권장하는 것만으로 여러 가지 효과가 나타날 것 적극적인 마음으로 참여한다면 청소년들이 자원봉사활동을 수행할 때,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마음으로 참여한다면 청소년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서 성취감, 만족감을 느낄 수 있고 자신에 대한 신념을 잃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