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Ⅰ. 서론 9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9
2. 연구의 문제 12
3. 연구의 한계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선행연구 고찰 13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13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16
2. 자기효능감 19
1) 자기효능감의 정의 및 개념 19
2) 자기효능감의 근원 22
3) 자기효능감의 차원 25
4)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26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27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정의 및 개념 27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29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형태 31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봉사유형 32
5)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동기 36
6)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효과 37
Ⅲ.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조사도구 39
1) 자기효능감 39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40
3. 자료분석 41
Ⅳ. 연구결과 42
1. 성별과 학교급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2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형태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3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시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4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봉사유형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6
5.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동기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9
Ⅴ.고찰 및 해석 50
Ⅵ. 결론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9
부록 61
〈표 Ⅱ-1〉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18
〈표 Ⅱ-2〉 자기효능감의 개념적 정의 21
〈표 Ⅱ-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29
〈표 Ⅱ-4〉 임의활동과 동아리활동 31
〈표 Ⅱ-5〉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분류 32
〈표 Ⅱ-6〉 목적에 따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봉사유형 35
〈표 Ⅱ-7〉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기대효과 영역 38
〈표 Ⅲ-1〉 연구대상별 분포 39
〈표 Ⅲ-2〉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의 문항구성 40
〈표 Ⅲ-3〉 참여동기의 문항구성 41
〈표 Ⅳ-1〉 성별과 학교급에 따른 자기효능감 득점의 평균과 표준편차 42
〈표 Ⅳ-2〉 성별과 학교급에 따른 자기효능감 득점의 평균차 검증 43
〈표 Ⅳ-3〉 자원봉사활동 참여형태에 따른 자기효능감 득점의 평균과 표준편차 44
〈표 Ⅳ-4〉 자원봉사활동 참여시간에 다른 자기효능감 득점의 평균과 표준편차 44
〈표 Ⅳ-5〉 자원봉사활동 참여시간에 따른 자기효능감 득점의 평균차 검증 45
〈표 Ⅳ-6〉 봉사시간별 자기효능감 사후개별 비교 45
〈표 Ⅳ-7〉 봉사유형에 따른 자기효능감 득점의 평균과 표준편차 46
〈표 Ⅳ-8〉 봉사유형별 자기효능감 득점의 평균차 검증 47
〈표 Ⅳ-9〉 봉사유형별 자기효능감 사후개별비교 48
〈표 Ⅳ-10〉 자원봉사 참여동기에 따른 자기효능감 회귀분석 49
〈그림 Ⅱ-1〉 효능감정보·효능기대감과 행동사고 패턴간의 관계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