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방문요양서비스 이용형태, 요양보호사 업무태도, 이용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독립변수로 하고, 방문요양서비스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각 요인이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방문요양서비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나아가 재가노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실천적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방문요양 서비스를 이용하는 노인을 모집단으로 하여 대상자 168명을 대상으로 조사·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서비스 만족도는 신체활동, 가사활동, 전체 만족도에서 나이가 많을수록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양등급은 신체활동에서 1-2등급이 3등급보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시간은 신체활동, 가사활동, 정서적 지원, 전체에서 1회 이용하는 시간이 짧을수록 서비스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비용 부담형태는 신체활동, 가사활동, 전체에서 일반이용자보다 경감이용자, 무료이용자일 경우에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비용부담자는 신체활동, 가사활동, 정서적 지원, 전체에서 본인이외에 다른 사람이 이용료를 부담할 경우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양보호사 교체는 신체활동, 가사활동, 정서적 지원, 전체에서 교체가 없는 경우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요양보호사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할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방문요양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면 첫째, 요양보호사의 전문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교육의 확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문적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속적인 연수교육이 정착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둘째, 많은 노인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경제적 상황을 고려한 보다 합리적 비용책정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