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요양보호사의 치매에 대한 지식, 태도, 역할수행 수준을 파악하고 치매노인의 치료와 돌봄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자, 의료진,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등을 비롯한 종사자들에게 치매에 대한 전문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연구 대상은 치매노인이 10-90여명 이상 입소한 안동시에 소재한 5개의 노인요양시설에서 근무하고 있는 요양보호사를 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황선영·장금성(1999)과 배윤조(2006)가 사용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자료수집 기간은 2010년 7월 1일에서 7월 16일까지 이었다. 자료 분석은 SPSS for windows ver 15.0버전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배치분석, 분산 분석(one-way ANOVA),사후검증을 위해서 Scheffe-test,상관관계분석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보호사의 성별에서 여자가 많이 종사하고 있으며 나이는 30대와 40대가 많이 근무하고 있으며 학력에 있어서 대졸이상의 학력자가 많이 종사하고 있으므로 점차 요양보호사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처우의 개선이 필요하다. 결혼상태의 경우 기혼이 많이 종사하고 있으며 월수입의 경우 150~300만원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가족 중 치매노인과의 동거 경험이 있는 경우도 높게 나타났다. 요양보호사의 경험은 3년 이상이 가장 많이 조사되어서 점차적으로 요양보호사 경험이 늘어나고 있다.
관련 자격증의 수에 있어서 2~3개 자격증의 취득한 경우가 높고 요양보호사 자격증만 소지한 경우도 높게 나타났다. 요양보호사 자격취득 교육장소로 사회복지시설내 교육원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교육 경험에 있어서도 경험을 한 경우와 경험이 없는 경우가 비슷하게 나타났다. 재교육시간에 있어서 10시간미만이 가장 많이 나타나서 재교육 시간이 적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재교육의 도움정도에 있어서 도움이 된다가 높게 나타났으며 재교육의 필요성에 있어서도 필요하다가 높게 나타나서 재교육에 대한 욕구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치매에 대한 지식수준에서 10개미만의 지식을 가지고 있는 요양보호사도 많이 나타나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고졸이하의 지식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학력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과 자녀의 양육이나 부모의 봉양의 경험이 없는 미혼인 요양보호사에게 실기위주의 교육프로그램 개발도 필요하다. 관련 자격증의 수가 많은 경우 상대적으로 지식수준이 높으므로 요양보호사와 유사한 자격증의 취득할 수 있는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필요하다. 간호학원 이수자가 지식수준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간호학적인 접근을 더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며 또한 재교육을 이수한 경우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어서 재교육의 필요성을 알 수가 있다.
셋째, 치매 노인에 대한 태도 수준에 있어서 치매노인의 환경적, 신체적 위험이나 인격체로서의 존경과 대우에 대해서는 요양보호사의 태도 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나 치매노인의 흥분이나 요양보호사 직무에 대한 태도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요양보호사들이 치매노인의 갑작스러운 흥분이 대처하는 능력의 지도가 필요하며 또한 요양보호사의 직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근무환경개선을 실시하여야 한다. 20대 요양보호사가 가장 낮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신입직원들에 대한 재교육과 전문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미혼의 경우가 낮게 나타나고 있어서 결혼을 하지 않아서 자녀양육을 경험 하지 못한 요양보호사에게 실기 위주의 재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서비스 수행수준에서 안전도모, 신체 및 건강도모, 일상 활동 기능의 유지 영역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자극 및 활동제공, 이상행동대처 수행 영역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치매노인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자극 및 활동제공, 이상행동대처 방법에 대한 중점적인 재교육이 필요하다. 고졸보다 대졸이상이 서비스 수행수준이 낮게 나타나고 있어서 대졸이상의 종사자에 대한 처우개선과 근로의욕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하며 또한 미혼의 경우도 서비스 수행수준이 낮게 나타나고 있어서 결혼을 하지 않아서 자녀양육을 경험 하지 못한 요양보호사에게 실기 위주의 재교육이 필요하다. 다섯째, 치매에 대한 지식수준과 요양보호 태도 간에 정적인 상관관계, 요양보호 태도와 서비스 역할 수행 간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나서 치매에 대한 지식수준을 높이면 요양보호 태도가 좋아지므로 재교육이나 전문교육을 실시하여 요양보호사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요양보호 태도에 관련된 재교육, 친절교육, 인성교육을 실시하여 서비스 역할 수준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요양보호사들이 치매노인에 대한 기술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교육과 연수를 통해서 관련 자격증의 취득을 유도하고 직무와 관련된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둘째 요양보호사 근무경력이 짧은 신입직원과 미혼인 직원을 대상으로 실기 중심의 직무교육을 실시하여 치매 노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 서비스 수행과 관련된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셋째 재교육시간에 대한 정확한 규정과 지침을 마련하여 교육시간, 교육과목을 정하고 요양보호사 특성에 따른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넷째 교육내용으로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자극 및 활동제공, 이상행동대처 등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실시하며 서비스 수행방법에 대한 사례중심, 개별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치매노인에 대한 정부의 조기치료 발견, 예방, 홍보, 전문적인 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치매노인을 돌보는데 있어서 사전관리가 더욱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