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Ⅰ. 서론 9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9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한계 14
Ⅱ. 이론적 배 15
1. 선행연구 동향 15
2. 교육복지 서비스 19
1) 교육복지와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차이점 19
2)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 사업 이해 22
3. 학교생활적응 35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35
2)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6
Ⅲ. 연구 방법 40
1. 연구 모형 40
2. 조사 대상 및 자료 수집 41
3. 조사 도구 41
4. 자료 분석 43
Ⅳ. 연구 결과 45
1. 일반적 특성 45
2. 교육복지사업의 참여 정도 46
1) 교육복지 서비스 이용 개수 46
2) 교육복지 서비스 이용 실태 47
3) 서비스 이용에 따른 만족도 48
4) 서비스 참여동기, 학교생활에 도움영역 49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50
1)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50
2)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51
3) 학교성적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52
4) 가족의 구조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54
5) 경제적 수준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55
4.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 요인간의 상관관계 57
5. 프로그램 이용만족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8
1) 학습영역의 만족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8
2) 문화·체험영역의 만족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8
3) 심리·정서영역의 만족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9
4) 복지지원영역의 만족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0
Ⅴ. 결론 및 제언 61
참고 문헌 65
Abstract 69
부록 71
〈표 2-1〉교육복지와 학교사회복지 비교 21
〈표 2-2〉 사업의 주요 영역과 프로그램 28
〈표 2-3〉 A남중의 대상학생 현황 30
〈표 2-4〉 A남중의 교육복지 서비스 현황 30
〈표 2-5〉 G남중의 대상학생 현황 31
〈표 2-6〉 G남중의 교육복지 서비스 현황 32
〈표 2-7〉 G여중의 대상학생 현황 33
〈표 2-8〉 G여중의 교육복지 서비스 현황 34
〈표 3-1〉 설문지 구성 42
〈표 3-2〉 문항 신뢰도 43
〈표 4-1〉 일반적 특성 46
〈표 4-2〉 서비스 이용 개수 47
〈표 4-3〉 서비스 이용 실태 48
〈표 4-4〉 만족도 수준 49
〈표 4-5〉 서비스 참여동기, 도움영역 50
〈표 4-6〉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51
〈표 4-7〉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52
〈표 4-8〉 학교성적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54
〈표 4-9〉 가족의 구조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55
〈표 4-10〉 월소득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56
〈표 4-11〉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 요인간의 상관관계 57
〈표 4-12〉 학습영역 만족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8
〈표 4-13〉 문화·체험영역 만족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9
〈표 4-14〉 심리·정서영역 만족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9
〈표 4-15〉 복지지원영역 만족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0
〈그림 3-1〉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