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생의 문제 행동(부적응 행동)에 대하여 진단해 보고 그 행동에 대해 지속적인 상담 치료를 함으로써 학생이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돕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현대 사회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그에 따라 가정의 기능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와 같은 가정의 기능 변화에 따라 학교에서도 학생에 대한 여러 가지 부적응 행동 파악 및 상담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다. 각 가정에서는 부모들이 맞벌이를 함으로써 자녀들은 부모와의 대화보다는 친구와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 문제 행동에 노출되거나, 학교에서 부적응 행동을 보인다.
본 연구는 양적인 연구보다는 질적인 연구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내담자가 학교 생활을 즐겁게 하는 것이었다.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학생의 문제 행동과 부적응 실태를 파악하고 원인을 규명해 본다.
둘째, 학생의 부적응 행동의 증가 및 유지 요인을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셋째, 학생의 부적응 행동의 감소 및 중지 요인을 파악하여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과 적응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본 연구는 상담을 지속적으로 실시한 △여자 중학교 C와 상담을 지속적으로 하지 않은 J와 S의 3명의 여중생을 대상으로 비교 관찰하였다. 연구 기간은 2009년 3월 2일부터 12월 29일까지였다.
이 연구에서 상담을 지속적으로 실시한 내담자가 호소한 주요 문제점은 첫째, 방과 후 친구들과 어울려 자주 돌아다니는 일, 둘째, 산만하여 주의 집중을 잘 하지 못하는 일, 셋째, 고등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공부를 열심히 해야 되는 일이었다. C의 이런 문제점 3가지를 원만하게 해결하여 자아 존중감을 가지고 즐거운 학교 생활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연구하였다.
상담 절차는 직접적·간접적인 관찰과 함께 상담을 통하여 내담자를 연구하였다. 상담 회기는 간단한 상담은 수시로 복도와 교실 등에서 하고, 개인적인 심층 면담은 C를 중심으로 교무실과 도서관 등에서 20회기 정도 이루어졌다.
연구 내용은 다음에 제시한 3가지 검사를 바탕으로 하였다.
첫째, 2008년 4월 2일에 실시한 올바른 인성 지도를 위한 '다요인 인성 검사Ⅱ(한국 가이던스)'를 통하여 피검자들의 인성적 요인을 파악하였다.
둘째, '문장 완성 검사(삭스의 문장 완성 검사 재구성)'를 2차례(2009년 6월 23일, 12월 17일)실시하여 내담자 1명과 비교 대상자 2명에 대한 태도(어머니, 아버지, 가족, 여성, 남성, 결혼 생활 및 성적 관계, 친구나 친지, 권위자, 두려움, 죄책감, 자신의 능력, 과거, 미래, 목표에 대한 태도)를 점검하고 해석하였다.
셋째, 2009년 4월 4일에 실시한 '홀랜드 진로 탐색 검사Ⅱ(한국 가이던스)'를 통하여 현재의 진로 상황과 연계한 진로 정체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로써 진로에 대하여 어느 정도 관심을 보이는지를 알 수 있는 진로 성숙 수준을 가늠할 수 있었다.
위의 검사와 심층 면담을 바탕으로 부적응 행동의 증가 및 유지 요인과 부적응 행동의 감소 및 중지 요인을 점검하였다. 이와 같은 요인을 고려해 볼 때 학교 생활 부적응 학생의 적응력 향상을 위한 상담사례 중에서 가장 많은 부적응 행동의 감소와 중지의 변화를 가져온 피검자는 상담을 지속적으로 한 C이다. 수시로 간단한 상담을 하고, 심층적인 20회기의 면담을 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상담을 하지 않은 J와 S보다 부적응 행동이 감소되거나 중지되는 현상이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