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목적 및 의의 9
2. 연구내용 및 방법 10
II. 이론적 배경 13
1. 조선후기 사회·문화적 배경 13
2. 조선후기 여성의 헤어스타일 16
가. 조선후기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 16
나. 조선후기 여성의 수발형태(首髮形態)와 종류 20
다. 풍속화에 나타난 작가별 여성 두식 분석 28
III. 퓨전에 대한 이해 38
1. 퓨전의 개념과 발생배경 38
2. 퓨전의 특성 40
3. 퓨전문화가 미용분야에 미치는 영향 43
a. 헤어스타일 46
b. 메이크업 48
c. 피부 관리 49
d. 네일아트 51
IV. 퓨전업스타일의 조형적 연구 52
1. 업스타일의 개념 52
2. 헤어조형의 개념 및 특징 54
가. 업스타일의 요소 56
나. 업스타일의 형태적 특징 61
3. 퓨전업스타일의 미적 상징성 64
가. 테마별 퓨전업스타일 분류 66
V. 조선후기 여성의 헤어스타일을 모티브로 한 퓨전업스타일 70
1. 쪽진머리 70
가. 쪽진머리 디자인 작품 ① 71
나. 쪽진머리 디자인 작품② 72
다. 쪽진머리 디자인 작품 ③ 73
2. 귀밑머리 74
가. 귀밑머리 디자인 작품 ① 75
나. 귀밑머리 디자인 작품 ② 76
다. 귀밑머리 디자인 작품 ③ 77
3. 얹은머리 78
가. 얹은머리 디자인 작품 ① 79
나. 얹은머리 디자인 작품 ② 80
다. 얹은머리 디자인 작품 ③ 81
4. 조짐머리 82
가. 조짐머리 디자인 작품 ① 83
나. 조짐머리 디자인 작품 ② 84
다. 조짐머리 디자인 작품 ③ 85
5. 둘레머리 86
가. 둘레머리 디자인 작품 ① 87
나. 둘레머리 디자인 작품 ② 88
다. 둘레머리 디자인 작품 ③ 89
VI. 결론 93
참고문헌 97
ABSTRACT 105
(표 1) 여성의 사회적 지위 18
(표 2) 형태의 구성요소 57
(표 3) 질감의 구성요소 59
(표 4) 색상의 구성요소 60
(표 5) 강조형 62
(표 6) 과장형 63
(표 7) 대칭과 비대칭 64
(표 8) 퓨전업스타일 90
(표 9) 퓨전업스타일 재현작품 91
(표 10) 퓨전업스타일 재현작품 92
(그림 1) 영친왕비 대수(大首), 조선조말기 왕실복식, p.69 27
(그림 2) 예장용 큰머리, 조선시대 생활과 풍속(1), p.183 27
(그림 3) 순종비윤황후의 어여머리 조선시대 생활과 풍속(속), p.117 27
(그림 4) 첩지머리, 조선 궁중풍속사 연구, p.48 27
(그림 5) 조짐머리, 대궐약식머리, daum.net 위키백과 27
(그림 6) 쪽진머리, 이당 김은호의 삶과 예술, 2003, p.29 27
(그림 7) 새앙머리, 권오창 27
(그림 8) 얹은머리 김홍도, 미인도, 중앙대학교산학협력단 27
(그림 9) 쪽진머리, 활쏘는 반가부녀자들, 사진으로 보는 조선시대1, p.119 27
(그림 10) 귀밑머리, 신윤복의 거문고 줄 고르기, 조선시대풍속화, p.170 28
(그림 11) 낭자쌍계, 부벽루연회도 부분도, 한국여인의 髮자취 28
(그림 12) 트레머리, 단오풍정, 간송미술관 소장 28
(그림 13) 김홍도, 빨래터, 국립중앙박물관 36
(그림 14) 김홍도, 점괘, 국립중앙박물관 36
(그림 15) 김홍도, 행상, 국립중앙박물관 36
(그림 16) 김홍도, 자리짜기, 국립중앙박물관 37
(그림 17) 김홍도, 주막, 국립중앙박물관 37
(그림 18) 신윤복, 월하정인, 국립중앙박물관 37
(그림 19) 신윤복, 연강야유도, 국립중앙박물관 37
(그림 20) 신윤복, 애기를 업은 엄마, 국립중앙박물관 37
(그림 21) 신윤복, 전모를 쓴 여인, 국립중앙박물관 37
(그림 22) 신윤복, 단오도, 국립중앙박물관 37
(그림 23) 웨딩이미지 68
(그림 24) 웨딩이미지 68
(그림 25) 웨딩이미지 68
(그림 26) 캐주얼이미지 68
(그림 27) 캐주얼이미지 68
(그림 28) 캐주얼이미지 68
(그림 29) 한복이미지 69
(그림 30) 한복이미지 69
(그림 31) 한복이미지 69
(그림 32) 패션쇼이미지 69
(그림 33) 쪽진머리, 한국복식문화사, 1999, p.250 70
(그림 34) 쪽진머리 디자인 작품① 뒤 71
(그림 35) 쪽진머리 디자인 작품② 뒤 72
(그림 36) 쪽진머리디자인작품③ 뒤 73
(그림 37) 삼추가연, 귀밑머리, 조선 사람들 혜원 그림 밖으로 나오다. p.157 74
(그림 38) 귀밑머리 디자인 작품 ① 뒤 75
(그림 39) 귀밑머리 디자인 작품② 뒤 76
(그림 40) 귀밑머리 디자인 작품 ③ 뒤 77
(그림 41) 신윤복의 미인도 '얹은머리', 국립중앙박물관 78
(그림 42) 얹은머리 재현작품 ① 뒤 79
(그림 43) 얹은머리 재현작품 ② 뒤 80
(그림 44) 얹은머리 디자인 작품 ③ 뒤 81
(그림 45) '조짐머리', 한국여인의 髮자취 이환, p.351 82
(그림 46) 조짐머리 디자인 작품 ① 뒤 83
(그림 47) 조짐머리 디자인 작품 ② 뒤 84
(그림 48) 조짐머리 디자인 작품 ③ 뒤 85
(그림 49) 신윤복, 어물장수, 국립중앙박물관 86
(그림 50) 둘레머리 디자인 작품① 뒤 87
(그림 51) 둘레머리 디자인 작품 ② 뒤 88
(그림 52) 둘레머리 디자인 작품 ③ 뒤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