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모형 및 문제 13
1) 연구의 모형 13
2) 연구의 문제 14
4. 용어의 정의 14
1) 유소년 14
2 )참여동기 15
3) 참여만족 15
5. 연구의 제한점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유소년기의 특징 17
2. 유소년과 스포츠참여 18
3. 유소년 축구의 특성과 효과 19
4. 유소년 축구교실 운영 현황 20
1) 유소년 축구클럽 20
2) 전국의 잔디구장 등록 현황 22
5. 스포츠 참여동기에 관한 고찰 23
1) 스포츠 참여동기의 개념 23
6. 참여만족도의 개념 28
Ⅲ.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조사도구 32
1) 설문지 구성 33
2) 설문지의 신뢰도 34
3. 조사절차 37
4. 자료 분석 37
Ⅳ. 연구 결과 38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동기 및 참여만족의 차이 38
1) 학년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38
2) 학년에 따른 참여만족의 차이 39
3) 참여기간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40
4) 참여기간에 따른 참여만족의 차이 41
5) 참여영향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44
6) 참여영향에 따른 참여만족의 차이 45
2. 유소년 축구교실 참여동기와 참여만족의 관계 47
1) 참여동기가 참여만족 하부요인 휴식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 47
2) 참여동기가 참여만족 하부요인 환경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 48
3) 참여동기가 참여만족 하부요인 사회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 49
4) 참여동기가 참여만족 하부요인 교육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 50
5) 참여동기가 참여만족 하부요인 심리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 51
Ⅴ. 논의 52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동기 및 참여만족의 차이 52
2. 유소년 축구교실 참여동기와 참여만족의 관계 54
Ⅵ.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9
참고문헌 60
ABSTRACT 66
부록 68
표 1. K리그 유소년 축구클럽 운영 현황(대한축구협회, 2009) 21
표 2. 전국 잔디구장 등록 현황(대한축구협회, 2008) 22
표 3.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표 4. 설문지 주요구성 지표 및 내용 34
표 5. 참여동기 설문지 요인분석 및 신뢰도계수 35
표 6. 참여만족 설문지 요인분석 및 신뢰도계수 36
표 7. 학년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에 대한 독립 t검증 39
표 8. 학년에 따른 참여만족의 차이에 대한 독립 t검증 40
표 9. 참여기간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41
표 10. 참여기간에 따른 참여만족의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43
표 11. 참여영향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44
표 12. 참여영향에 따른 참여만족의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46
표 13. 참여동기가 휴식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형회귀분석 47
표 14. 참여동기가 환경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형회귀분석 48
표 15. 참여동기가 사회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형회귀분석 49
표 16. 참여동기가 교육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형회귀분석 50
표 17. 참여동기가 심리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형회귀분석 51
그림1. 유소년 축구교실 참여동기가 참여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모형 13
그림2. 기대와 경험에 의한 주관적 만족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