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제2장 기부에 관한 이론적 고찰 19
제1절. 기부의 정의와 개념 19
제2절. 기부의 유형 21
1. 물질적 기부 22
2. 시간적 기부 22
제3절. 기부요인 23
1. 인구사회학적 요인 23
2. 동기요인 29
3. 기부처 요인 30
제3장 기부문화의 현황과 평가 32
제1절. 기부문화 활성화의 필요성 32
제2절. 국내 기부 문화의 특징과 문제점 33
1. 기부자 비율 33
2. 기부의 대상 36
3. 기부인식 36
4. 기부형태 37
제3절. 국내 기부 문화의 패러다임 38
1. 기업의 사회공헌 비용 증가 38
2. 인터넷 기부방식의 도입 40
3. 개인의 기부참여 확산 42
4. 기부참여형태의 다양화 43
제4장 서비스 디자인과 리워드 서비스 47
제1절. 디자인 개념의 변화와 범위 47
제2절.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과 요소 50
1. 서비스 디자인의 정의 50
2.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 53
3. 서비스 디자인의 요소 54
제3절. 리워드 서비스의 이해와 사례연구 56
1. 리워드의 개념과 인터넷 리워드 서비스 56
2. 인터넷 리워드 서비스 사례 59
제5장 리워드 서비스 기부에 대한 인식조사 72
제1절. 연구과제 설정 및 대상 선정 72
1. 연구과제 설정 72
2. 연구의 대상 및 표집 73
3. 변수의 신뢰도 분석 75
제2절. 연구 조사 결과 76
1. 일반인의 기부에 대한 인식 76
2. 기업의 기부에 대한 인식 79
3. 가설의 검증 83
제6장 기부 활성화 방안의 모색 88
제1절. 기부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시사점 도출 88
제2절. 리워드 기부 사이트 제안 90
1. 리워드 기부 사이트의 개념과 서비스 플로우 90
2. 상품과 서비스 93
3. 참여 사업자의 역할과 이익 95
4. 향후 방향성과 보완점 98
제7장 결론 및 연구과제 101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101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 제언 104
참고문헌 106
부록 114
설문지 A 115
설문지 B 121
ABSTRACT 127
〈표 1〉 기부 유형 21
〈표 2〉 기부요인의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정리 28
〈표 3〉 분야별 사회공헌비용 지출비용 39
〈표 4〉 팬클럽 기부사례 43
〈표 5〉 시대 변화에 따른 디자인의 정의 48
〈표 6〉 서비스 디자인의 정의 52
〈표 7〉 리워드를 서비스 인터넷 사례요약 71
〈표 8〉 연구대상의 일반적 사항 74
〈표 9〉 각 변수의 신뢰도 분석 결과 76
〈표 10〉 기부경험 77
〈표 11〉 기부에 대한 일반인의 일반적 인식 78
〈표 12〉 리워드 사이트 기부를 통한 기부방식에 대한 인식 79
〈표 13〉 조사대상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현황 1 80
〈표 14〉 조사대상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현황 2 81
〈표 15〉 사회공헌 활동의 외부적 저해요인 81
〈표 16〉 사회공헌활동의 내부적 저해요인 82
〈표 17〉 리워드 사이트 기부를 통한 기부방식에 대한 인식 83
〈표 18〉 기부활동이 리워드 기부의 긍정에 미치는 영향 84
〈표 19〉 리워드사이트 기부긍정정도가 지속적 이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85
〈표 20〉 일반인들 대상 가설 채택 여부 85
〈표 21〉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이 리워드 긍정에 미치는 영향 86
〈표 22〉 외부적 저해요인이 리워드 사이트를 통한 기부방식에 미치는 영향 87
〈표 23〉 기업 홍보·사회공헌담당자 대상 가설 채택 여부 87
〈표 24〉 리워드 기부 사이트 판매 주체와 관련 품목의 예시 93
〈표 25〉 사이트 이용자의 리워드 기부 사이트의 제공 서비스 95
〈표 26〉 제휴 기업 참여 사업자의 역할과 이익 96
〈표 27〉 운영·관리자 참여자의 역할과 이익 97
〈그림 1〉 본 논문의 구성 18
〈그림 2〉 미국의 개인 기부 금액 34
〈그림 3〉 기부자 유형별 기부금 비율 35
〈그림 4〉 연도별 사회공헌지출금액 추이 40
〈그림 5〉 해피빈/ 사이좋은 세상의 기부액 추이 41
〈그림 6〉 아름다운가게의 공정무역 커피 ‘아름다운 커피’ 44
〈그림 7〉 하트 포 아이 45
〈그림 8〉 나눔 프로젝트 상품 46
〈그림 9〉 디자인 개념의 범위 49
〈그림 10〉 서비스 디자인의 5가지 요소 모델 55
〈그림 11〉 포인트뱅킹의 메인 화면 60
〈그림 12〉 샵가이드의 메인 화면 61
〈그림 13〉 샵가이드 적립 방법 62
〈그림 14〉 애니캐쉬백의 메인 화면 63
〈그림 15〉 애니캐쉬백 환급 구조 63
〈그림 16〉 Revver의 메인 화면 64
〈그림 17〉 레버 롱테일의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65
〈그림 18〉 엠군의 리워드 서비스 제도 예시 66
〈그림 19〉 엠군 UCC 67
〈그림 20〉 오마이뉴스 메인 화면 68
〈그림 21〉 좋은 기사 원고료 주기 화면 69
〈그림 22〉 리워드 기부 사이트의 서비스 플로우 91
〈그림 23〉 연간 보고서 형태의 기부금 사용내역 예시 98
〈그림 24〉 Charity의 생수 판매 수익금의 사용처를 시각적으로 표시한 예(좌), 생수 판매 수익금의 사용 현황을 알 수 있는 구글 어스 내의 지도(우)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