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 내용 및 범위 15
제2장 이론적 개념 고찰 17
2.1. 디자인 및 디자인산업의 개념 17
2.1.1. 디자인의 정의 17
2.1.2. 산업의 정의 17
2.1.3. 디자인산업의 정의 및 산업적 특징 18
2.1.4. 디자인기술의 정의 및 체계 21
2.2. 국가 및 디자인 R&D정책 개념 및 체계 23
2.2.1. 국가 R&D의 개념 및 분류체계 23
2.2.2. 디자인 R&D의 패러다임 변화 24
2.2.3. 디자인전문회사의 정의 및 체계 26
2.2.4. 디자인 R&D센터의 이해 27
제3장 디자인현황 및 기술개발 체계분석 28
3.1. 국내 디자인산업의 현황 28
3.1.1. 디자인산업의 최근 동향 28
3.1.2. 디자인산업 규모 및 운영현황 30
3.2. 해외 디자인산업 현황 35
3.2.1. 이탈리아 디자인산업 35
3.2.2. 프랑스 디자인산업 39
3.2.3. 독일 디자인산업 42
3.2.4. 영국 디자인산업 45
3.3. 국내 R&D 및 정책지원 현황 48
3.3.1. 총 연구개발비 현황 48
3.3.2. 재원별 연구개발비 현황 50
3.3.3. 정책지원을 통한 R&D 현황 51
3.4. 디자인 R&D 정책현황 및 비교분석 53
3.4.1. 국내 디자인 R&D 현황 및 성과분석 53
3.4.2. 국내 디자인연구소 현황 59
3.4.3. 국내외 디자인전문회사 비교 62
제4장 디자인 R&D센터 설립을 통한 디자인산업 활성화 68
4.1. 디자인 R&D 센터의 역할 68
4.1.1. 디자인 마인드 재고 68
4.1.2. 디자인 전문기업 경쟁력 강화 69
4.1.3. 디자인진흥 정책을 통한 R&D 예산 확보 73
4.2. 디자인 R&D 센터 설립 촉진정책 75
4.2.1. 디자인 R&D 정책 개편 75
4.2.2. 디자인 R&D 센터 설립 및 운영방안 78
제5장 결론 및 제언 88
5.1. 연구결과의 요약 88
5.2. 시사점과 기대효과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5
〈표 2-1〉 산업표준분류체계 20
〈표 2-2〉 국가 R&D 지원사업의 분류 24
〈표 2-3〉 일반 컨설턴트와 디자인분야의 컨설턴트 27
〈표 3-1〉 시대별 국내 디자인변천 단계 28
〈표 3-2〉 우리나라 디자인산업 규모 31
〈표 3-3〉 우리나라 디자인관련 업체 수 31
〈표 3-4〉 일반기업의 디자인 투자 규모 32
〈표 3-5〉 연도별 일반기업의 디자인 투자 규모 33
〈표 3-6〉 우리나라 디자인 전문회사 현황 33
〈표 3-7〉 우리나라 디자인 전문회사 매출 분포 34
〈표 3-8〉 우리나라 디자인 전문회사의 지역별 분포 34
〈표 3-9〉 이탈리아 디자인산업 분류체계 35
〈표 3-10〉 이탈리아 디자이너들에게 있어 디자인이란 무엇을 의미 하는가 36
〈표 3-11〉 이탈리아 가구 주요 수출국 현황 38
〈표 3-12〉 프랑스 디자인산업 분류체계 40
〈표 3-13〉 프랑스 디자인산업 시장 규모 41
〈표 3-14〉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수출 비율별 디자인 전문 회사 비율 42
〈표 3-15〉 독일 디자인산업 분류체계 43
〈표 3-16〉 산업디자인, 제품 및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분야 45
〈표 3-17〉 영국 디자인산업 분류체계 46
〈표 3-18〉 영국 디자인산업 현황 48
〈표 3-19〉 주요국의 연구개발비 국제비교 50
〈표 3-20〉 재원별 연구개발비 추이 51
〈표 3-21〉 주요국의 재원별 연구개발비 국제비교 51
〈표 3-22〉 지역별 주요 R&D사업 수행기관 현황 52
〈표 3-23〉 디자인 활용 기업 비율 54
〈표 3-24〉 디자인 활용 업체의 종사자 수 및 재정 상황 55
〈표 3-25〉 디자인 활용 업체의 디자인관련 지출 금액 항목별 비율 및 비용 55
〈표 3-26〉 디자인전문회사 디자인관련 지출 금액 항목별 비율 및 비용 56
〈표 3-27〉 매출 증대효과 58
〈표 3-28〉 수출 상품 매출 증대효과 59
〈표 3-29〉 기업부설 디자인연구소 60
〈표 3-30〉 KIDP-RDC-DIC 비교표 62
〈표 3-31〉 디자인전문회사 규모 64
〈표 3-32〉 디자인 분야별 매출 구성 - 전체 64
〈표 4-1〉 우리나라 디자인전문회사 평균 매출액 69
〈표 4-2〉 해외 디자인전문회사의 성공 요인(주요 5개 기업) 71
〈표 4-3〉 지식경제 기술 분류표 77
〈표 4-4〉 정부의 연구개발비 추이 80
〈표 4-5〉 2007 출연연구소 예산 81
〈표 4-6〉 디자인기술체계의 기본 프레임 86
〈그림 3-1〉 전문회사 디자인산업분류 44
〈그림 3-2〉 연구개발비 및 GDP 대비 연구비 변화추이 49
〈그림 3-3〉 국가 R&D 예산 증가율 52
〈그림 3-4〉 디자인 투자액 대비 매출 증가액 57
〈그림 3-5〉 상품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8
〈그림 3-6〉 RDC, DIC 지역별현황 61
〈그림 4-1〉 디자인 R&D센터 운영 방향 82
〈그림 5-1〉 디자인산업 활성화를 위한 디자인정책 체계의 기본구조 요약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