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Ⅰ. 서론 12
1. 연구목적 12
2. 연구방법 및 내용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에코화장품브랜드의 고찰 17
A. 국내 에코화장품브랜드 시장현황 17
B. 국내 에코화장품브랜드의 특성 20
C. 화장품브랜드의 에코전략 23
2. 광고이미지에 대한 고찰 28
A. 화장품브랜드의 광고이미지 28
B. 광고이미지의 표현요소 30
3. 인터넷광고의 특성 40
A. 인터넷의 매체적특성 40
B. 인터넷매체의 발전현황 44
4. 선행연구 고찰 45
Ⅲ. 에코화장품브랜드의 홈페이지 Main광고이미지 분석 50
1. 자료의 수집방법 및 분석기준 50
A. 분석대상 50
B. 자료 수집절차 51
C. 분석 기준 52
2. 홈페이지 Main 광고이미지 분석 54
A. 네이쳐리퍼브릭(NATURE REPUBLIC) 〈표 11〉 54
B-1. 더페이스샵(THE FACE SHOP) 〈표 12〉 55
B-2. 더페이스샵(THE FACE SHOP) 〈표 13〉 56
B-3. 더페이스샵(THE FACE SHOP) 〈표 13〉 57
C-1. 비욘드(BEYOND) 〈표 15〉 58
C-2. 비욘드(BEYOND) 〈표 16〉 59
C-3. 비욘드(BEYOND) 〈표 17〉 60
D. 이니스프리(innisfree) 〈표 18〉 61
E. 해피바스(HAPPY BATH) 〈표 19〉 62
F-1. 더바디샵(THE BODY SHOP) 〈표 20〉 63
F-2. 더바디샵(THE BODY SHOP) 〈표 21〉 64
G. 러쉬(LUSH) 〈표 22〉 65
H. 록시땅(L'OCCITANE) 〈표 23〉 66
I-1. 아베다(AVEDA) 〈표 24〉 67
I-2. 아베다(AVEDA) 〈표 25〉 68
I-3. 아베다(AVEDA) 〈표 26〉 69
J-1. 오리진스(ORIGINS) 〈표 27〉 70
J-2. 오리진스(ORIGINS) 〈표 28〉 71
3. 홈페이지 Main 광고이미지 분석 비교결과 72
A. 소비자편익 〈표 29〉 72
B. 소구유형 〈표 30〉 73
C. 속성에대한 표현 〈표 31〉 74
D. 에코활동 〈표 32〉 75
E. Visual 구성요소 〈표 33〉 76
F. 색상사용 및 색상배색 〈표 34〉〈표 35〉 77
G. 모델, 자연기호, 서체 〈표 36〉 79
H. 크리에이티브 컨셉 〈표 37〉 80
I. 카피내용 〈표 38〉 81
J. 국내·수입 에코화장품브랜드 비교 결과 〈표 39〉 82
Ⅳ. 연구가설 및 연구방법 85
1. 연구가설 85
2. 연구방법 88
A. 분석대상 선정 88
B. 본 조사 89
C. 설문의 항목 〈표 41〉 90
D. 주요 변수의 조작적 정의 91
3.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94
A. 자료처리방법 94
B.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표 42〉 94
C. 연구가설 분석결과 96
D. 연령별 차이비교 107
E. 기존 광고이미지의 요인과 설문조사결과 비교 117
F. 설문조사결과 연령별 특성 요약 〈표 66〉,〈표 67〉 120
F. 광고이미지 분석결과와 설문조사결과 비교 〈표 68〉 122
Ⅴ. 논의 및 결론 125
1. 연구요약 및 시사점 125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8
참고문헌 129
부록(설문지) 134
ABSTRACT 138
〈표 1〉 소비자의 특성분류 21
〈표 2〉 공익연계 마케팅의 실천내용 24
〈표 3〉 광고표현형식에 따른 광고 특징 33
〈표 4〉 색의 이미지 표현 35
〈표 5〉 인터넷광고의 정보도달률 비교 40
〈표 6〉 매체유형, 소구유형, 브랜드유형에 다른 구매의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48
〈표 7〉 분석 대상 50
〈표 8〉 웹사이트 주소 51
〈표 9〉 조작적 정의에 의한 10가지 속성 52
〈표 10〉 시각적 표현 분석표 53
〈표 11〉 네이쳐리퍼브릭 분석표 54
〈표 12〉 더페이스샵 분석표 55
〈표 13〉 더페이스샵 분석표 56
〈표 14〉 더페이스샵 분석표 57
〈표 15〉 비욘드 분석표 58
〈표 16〉 비욘드 분석표 59
〈표 17〉 비욘드 분석표 60
〈표 18〉 이니스프리 분석표 61
〈표 19〉 해피바스 분석표 62
〈표 20〉 더바디샵 분석표 63
〈표 21〉 더바디샵 분석표 64
〈표 22〉 러쉬 분석표 65
〈표 23〉 록시땅 분석표 66
〈표 24〉 아베다 분석표 67
〈표 25〉 아베다 분석표 68
〈표 26〉 아베다 분석표 69
〈표 27〉 오리진스 분석표 70
〈표 28〉 오리진스 분석표 71
〈표 29〉 소비자편익 72
〈표 30〉 소구유형 73
〈표 31〉 속성에대한 표현 74
〈표 32〉 에코활동 75
〈표 33〉 visual 구성요소 76
〈표 34〉 색상사용, 색상배색 - 국내 77
〈표 35〉 색상사용, 색상배색 - 수입 78
〈표 36〉 모델, 자연기호, 서체 79
〈표 37〉 크리에이티브 컨셉 80
〈표 38〉 카피내용 81
〈표 39〉 국내·수입 에코화장품브랜드 비교 82
〈표 40〉 설문조사 방법 89
〈표 41〉 설문조사 항목 90
〈표 42〉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94
〈표 43〉 응답자의 연령 95
〈표 44〉 응답자의 직업 95
〈표 45〉 에코화장품브랜드을 구입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1 96
〈표 46〉 에코화장품브랜드를 구입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2 97
〈표 47〉 선호하는 이미지 유형 1 98
〈표 48〉 선호하는 이미지 유형 2 99
〈표 49〉 에코화장품브랜드 광고에서 선호하는 표현소재 1 100
〈표 50〉 에코화장품브랜드 광고에서 선호하는 표현소재 2 101
〈표 51〉 에코화장품브랜드 광고에서 선호하는 카피내용 1 102
〈표 52〉 에코화장품브랜드 광고에서 선호하는 카피내용 2 103
〈표 53〉 에코화장품브랜드 광고에서 강조해야 하는 이미지 1 104
〈표 54〉 에코화장품브랜드 광고에서 강조해야 하는 이미지 2 105
〈표 55〉 소비자의 선호요인 (번호=순위) 106
〈표 56〉 연령별, 에코화장품브랜드 제품을 구입할 때, 중요한 요인 107
〈표 57〉 연령별, 에코화장품브랜드 제품을 구입할 때, 중요한 요인 5가지 108
〈표 58〉 연령별, 좋아하는 이미지 유형 1 109
〈표 59〉 연령별, 좋아하는 이미지 유형 2 110
〈표 60〉 연령별, 에코 화장품브랜드 광고에서 선호하는 표현소재 1 111
〈표 61〉 연령별, 에코 화장품브랜드 광고에서 선호하는 표현소재 2 112
〈표 62〉 연령별, 에코화장품브랜드 광고에서 선호하는 카피내용 1 113
〈표 63〉 연령별, 에코화장품브랜드 광고에서 선호하는 카피내용 2 114
〈표 64〉 연령별, 에코화장품브랜드 광고에서 강조해야 하는 이미지 1 115
〈표 65〉 연령별, 에코화장품브랜드 광고에서 강조해야 하는 이미지 2 116
〈표 66〉 소비자의 연령별 차이 1 (번호=순위) 120
〈표 67〉 소비자의 연령별 차이 2 (번호=순위) 121
〈표 68〉 광고이미지 분석결과와 설문조사결과 비교 122
〈그림 1〉 소비자가 중요시 하는 Seed(핵심) 분류에 따른 트렌드 분석 22
〈그림 2〉 Mithchell의 이중요소모델 32
〈그림 3〉 McCracken의 의미전이모델 37
〈그림 4〉 네이쳐리퍼브릭 홈페이지 54
〈그림 5〉 더페이스샵 홈페이지 55
〈그림 6〉 더페이스샵 홈페이지 56
〈그림 7〉 더페이스샵 홈페이지 57
〈그림 8〉 비욘드 홈페이지 58
〈그림 9〉 비욘드 홈페이지 59
〈그림 10〉 비욘드 홈페이지 60
〈그림 11〉 이니스프리 홈페이지 61
〈그림 12〉 해피바스 홈페이지 62
〈그림 13〉 더바디샵 홈페이지 63
〈그림 14〉 더바디샵 홈페이지 64
〈그림 15〉 러쉬 홈페이지 65
〈그림 16〉 록시땅 홈페이지 66
〈그림 17〉 아베다 홈페이지 67
〈그림 18〉 아베다 홈페이지 68
〈그림 19〉 아베다 홈페이지 69
〈그림 20〉 오리진스 홈페이지 70
〈그림 21〉 오리진스 홈페이지 71
〈그림 22〉 연구모형 85
〈그림 23〉 조사단계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