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1.3. 연구의 흐름도 13
제2장 방송무대디자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15
2.1. TV방송 무대에 관한 고찰 15
2.1.1. 방송무대디자인의 특성 15
2.1.2. 방송무대디자인의 기능과 역할 16
2.1.3. 방송무대 공간의 기본 요소 17
2.1.4. TV세트디자인의 정의 18
2.1.5. 세트의 역할과 기능 20
2.2. TV홈쇼핑 무대에 관한 고찰 21
2.2.1. TV홈쇼핑의 이해 21
2.2.2. TV홈쇼핑 무대의 기본적 역할과 개념 22
2.2.3. 사실주의(Realism)적 세트와 표현주의(Expressionism)적 세트 23
2.2.4. TV홈쇼핑에서 무대디자인의 역할 25
2.3.5. TV홈쇼핑 프로그램 제작 과정 26
2.3. TV홈쇼핑 무대디자인 28
2.3.1. TV홈쇼핑의 상품 유형별 분류 28
2.3.2. 상품 유형에 따른 홈쇼핑 공간의 기본 구조 29
제3장 상품 유형별 홈쇼핑 무대의 공간 분류 및 분석 35
3.1. 상품 유형별 공간 분류 35
3.2. 시각적 요소에 따른 공간 분류 36
3.2.1. 피사체와 카메라의 거리와의 관계 38
3.2.2. 피사체와 카메라의 각도와의 관계 42
3.3. 조형적 특성에 따른 공간 구성 요소 분석 46
3.3.1. 관계적 상관관계 46
3.3.2. 형태적 상관관계 48
제4장 상품 유형별 무대디자인 사례 분석 50
4.1. 분석 방법 및 절차 50
4.1.1. 연구 문제 50
4.1.2. 연구 방법 50
4.2. 상품 유형별 공간 활용 사례에 대한 분석 51
4.3. 분석을 통한 문제 인식과 발전 방안 77
4.3.1. 종합 분석 77
제5장 결론 90
참고문헌 93
ABSTRACT 95
〈표 2-1〉 무대 공간의 구성 요소 18
〈표 2-2〉 TV홈쇼핑의 장·단점 22
〈표 2-3〉 홈쇼핑 방송 미술 제작 과정 27
〈표 2-4〉 국내 5개 TV홈쇼핑사의 카테고리별 상품 분류 현황 표 28
〈표 2-5〉 식품 방송 공간 구성표 30
〈표 2-6〉 이·미용 방송 공간 구성표 31
〈표 2-7〉 패션 방송 공간 구성표 32
〈표 2-8〉 가전 방송 공간 구성표 33
〈표 2-9〉 무형 상품 방송 공간 구성표 34
〈표 3-10〉 상품 유형별 공간 분류 36
〈표 3-11〉 상품 유형별 스튜디오 및 카메라 샷 분석표 45
〈표 3-12〉 관계적 조형원리 분석의 주요기준 48
〈표 3-13〉 형태적 조형원리 분석의 주요기준 49
〈표 4-14〉 카테고리 상품 유형별 표본 상품 51
〈표 4-15〉 식품 방송 종합 분석표 78
〈표 4-16〉 이·미용 방송 종합 분석표 81
〈표 4-17〉 패션 방송 종합 분석표 84
〈표 4-18〉 가전 방송 종합 분석표 86
〈표 4-19〉 무형 상품 방송 종합 분석표 88
〈그림 3-1〉 방송국제작스튜디오 매커니즘 38
〈그림 3-2〉 클로즈업 샷 그림 39
〈그림 3-3〉 바스트 샷 그림 40
〈그림 3-4〉 미디움 샷 그림 41
〈그림 3-5〉 풀 샷 그림 41
〈그림 3-6〉 롱 샷 그림 42
〈그림 3-7〉 하이 앵글 샷 그림 43
〈그림 3-8〉 아이 레벨 앵글 샷 그림 44
〈그림 3-9〉 로우 앵글 샷 그림 44
〈사진 2-1〉 사실적인 무대 24
〈사진 2-2〉 장식적인 무대 24
〈사진 3-3〉 클로즈업 샷 39
〈사진 3-4〉 바스트 샷 사진 40
〈사진 3-5〉 미디움 샷 사진 41
〈사진 3-6〉 풀 샷 사진 41
〈사진 3-7〉 롱 샷 사진 42
〈사진 3-8〉 하이 앵글 샷 사진 43
〈사진 3-9〉 아이 레벨 앵글 샷 사진 44
〈사진 3-10〉 로우 앵글 샷 사진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