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일러스트레이션의 궁극적인 기능은 정보전달의 기능, 예술적 기능, 기록의 기능을 가진 창조적이고 예술적 가치가 있는 창작의 한 분야이다.
일반적인 개념에서의 일러스트레이션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들을 암시 또는 상징화하여 시각적 이미지표현으로 내용을 전달하는데 목적이 있듯이 헤어일러스트레이션은 그 중의 한 분야로 미용과 관련된 영역에서 쓰이는 목적에 따라 활용 영역도 다양하게 활용이 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는 아이디어의 전개과정이나 독립된 예술장르에서 널리 쓰여지고 있다.
우리나라 미용관련 대학의 경우 전문 중견 미용인을 양성한다는 교육목표 아래 정형화되고 획일적인 미용지식과 기술의 습득에만 중점을 두었던 과거의 교과과정을 개선하여 이제는 미용이 미용기술이 아닌 미용예술로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창조성과 독창성 그리고 전문인을 요하는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보다 전공별 심화과정을 통한 전문 미용인 육성에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특히 미래의 일러스트레이션 교육을 위해서는 지금의 획일적인 대학의 교육과정을 사회가 요구하는 보다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전문 미용예술인을 육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어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21세기의 헤어일러스트레이션 교육환경을 위하여 미술기초 지식 교육과 일러스트레이션 교육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과정의 연구 개발이 시급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용관련 일러스트레이션의 선행 연구나 관련 서적이 부족하고 전문적인 미용지식을 가진 일러스트 강사진이나 작가가 부족한 현실이다. 따라서 체계성을 갖춘 교육과 이를 통한 창의성을 갖춘 전문 미용인을 육성하는 것이야말로 미용업계의 경쟁력을 키우는 중요한 밑거름이 된다는 것을 헤어 일러스트레이션을 가르치는 교육일선의 교육자나 교육계는 인식하여 획기적인 방안으로의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 미용관련 2년제, 4년제 대학의 메이크업, 헤어, 피부 전공 중에서 창작적인 예술행위가 많이 이루어지는 헤어 분야에 있어서 전국 200여개 미용관련 전문대학 중 51개 전문대학과 16개의 4년제 대학의 일러스트레이션 교과목 개설현황을 조사 분석하여, 헤어일러스트레이션 교육의 문제점으로 나타난 일러스트레이션 교육의 필요성의 결여, 예술적 감각 배양을 위한 시간과 교과목 부족, 미술 기초교육의 부족, 많은 학생 수로 인한 세밀한 지도교육 미흡, 체계적 교육내용 부족 등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으로 근본적인 미용예술인 양성을 위한 대학의 교육목표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헤어와 일러스트레이션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헤어디자인 프로세스(Hair Design Process)의 전개과정을 정립하였으며 기초미술에서 심화교육까지의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교육과정 개선안과 헤어 일러스트레이션 교육시간 편성안, 교육내용 중에서는 중점적으로 훈련되어져야 할 디자인 발상법을 제시하였다.
헤어일러스트레이션 교육과정 개선안으로는 크게 기초교육과정과 심화교육과정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1) 기초교육과정 : 기초미술 - 인체골상학 - 메이크업·헤어 기초교육 - 색채학 - 발상과 표현 - 일러스트레이션교육
2) 심화교육과정 : 디자인 방법론 - 응용디자인 방법론 - 프리젠테이션·포트폴리오 제작
또한 헤어일러스트레이션 교과목 편성 개선안에서는 교과과정개선안을 미용관련 2년제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교로 구분하여 기초과정, 심화과정에 관한 편성안을 제시하였다.
헤어 일러스트레이션 교육내용 제안으로는 헤어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 방법론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 디자인 방법론 : 자료조사 및 수집 - 분석 및 종합 - 컨셉(concept) 설정 - 자료조사 및 수집 - 분석 및 아이템선정 - 아이디어 스케치 - 최종안 결정 - 일러스트레이션
예술적 감각과 창의성 있는 미용예술인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과 이론과 실무중심의 교육으로 전문가다운 전문 미용예술인의 소양을 갖추게 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의 혁신적인 개선과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 때이다.
헤어일러스트레이션의 교육에 있어서는 단기간의 단순한 교육보다는 기초 전공의 견실한 바탕을 다지기 위한 교육과정의 심화과정이 요구되며 교육의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미용예술을 행하는 헤어아티스트로서의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헤어 디자인과 일러스트레이션의 목적과 기능, 그리고 필요성에 대해서 교육적 강조가 필요하며,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예술적 승화과정에 역점을 두어 교육내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미용대학의 궁극적인 교육 목표와 시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 미용예술인을 육성하는데 헤어일러스트레이션 교과목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지하고, 기초전공교과목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특성화, 심화교육과정에 대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